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 운영자의 페다고지스타로서의 역할의 의미The meanings of a kindergarten director’s role as a pedagogista

Other Titles
The meanings of a kindergarten director’s role as a pedagogista
Authors
서영숙조채연서혜정
Issue Date
Apr-2010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페다고지스타(pedagogista)유치원 운영자(kindergarten director)유치원(kindergarten)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교사교육(teacher education)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교사신념(teacher's belief)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15, no.2, pp 199 - 231
Pages
33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199
End Page
23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531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육적 행위를 개선하기 위해 페다고지스타 역할을 하는 유치원 운영자에 대한 경험의 의미를 드러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소재 K 시의 A 유치원의 이사장과 원장과 교사 3인이다. 이 연구는 2009년 5월 1일에서 2009년 9월 11일에 걸쳐 연구가 수행되었다. 연구 자료는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 페다고지스타가 지향하는 ‘가르침과 배움’의 기저, 페다고지스타의 노력, 페다고지스타의 역할에 대한 의미의 주제를 추출하였다. 페다고지스타 역할을 하는 원 운영자가 지향하는 가르침과 배움의 기저로는 ‘학습의 주체가 되는 능력 있는 아이들’, ‘아이들의 다양성을 인정하기’, ‘아이들의 마음을 읽고 적절한 지원하기’, ‘구성주의 교사로 살아가는 것은 흔들림 속에 성장하는 과정’ 이다. 지향하는 것을 향해 원 운영자는 교사들이 교육관을 정립하도록 하였고, 그에 따른 교육적 행위를 뒤돌아보며 재구성하며 변화하려는 모습을 인정하고 기다려줬다. 그러한 노력 과정에서 원 운영자는 토론을 통한 의식 변화자, 수업 진행의 조언자, 수업 분석가, 교사들의 모델링이라는 동반자적인 관계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