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레지오 접근에서 배움과 가르침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The Experience of a Preschool Teacher Who Teamed up with a Preschool Principal on Learning and Teaching

Other Titles
The Experience of a Preschool Teacher Who Teamed up with a Preschool Principal on Learning and Teaching
Authors
서영숙서혜정조채연
Issue Date
Apr-2010
Publisher
한국영유아보육학회
Keywords
배움; 가르침; 유아교사; 레지오 접근; 유치원; 유치원장; 유아교육; learning; teaching; kindergarten teacher; Reggio approach; kindergarten director; early childhood education
Citation
한국영유아보육학, no.61, pp.319 - 346
Journal Title
한국영유아보육학
Number
61
Start Page
319
End Page
34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532
ISSN
1226-6795
Abstract
본 연구는 2009년 5월 1일부터 9월 11일에 걸쳐 I시 소재 행복유치원에서 원장과 함께 유아의 배움과 유아교사의 가르침이란 주제를 두고 자신의 아동관과 유아교육관, 교수방법을 돌아본 6명의 유아교사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이다. 자료 분석은 귀납적 분석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마다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들은 ‘유아의 배움과 유아교사의 가르침’에 대해 되돌아봄을 통해 함께 배워가는 이해의 대상으로 유아를 바라보게 되었다. 그래서 유아(학습자)의 생각이 반영되어 의미를 구성하는 방법으로 수업하려 노력하게 되었다. 이러한 유아교사의 변화는 원 운영자의 풀무질과 담금질로 동기화되고 촉진되었으며, 다른 교사들과 공동학습의 장을 통하여, 또는 개별적인 원장과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수업을 재구성하며 성장할 수 있었다. 유아교사는 원장을 큰 바위 얼굴로 삼았으며, 자신이 발견하고 깨달은 의미를 다른 교사에게 전해주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