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구성주의 교사 신념과 교사의 ICT 태도와 ICT 활용능력 관계Relation Between Teachers Beliefs of Constructivism and Attitudes and Competences of ICT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Other Titles
Relation Between Teachers Beliefs of Constructivism and Attitudes and Competences of ICT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Authors
심숙영
Issue Date
Jan-2010
Publisher
한국아동권리학회
Keywords
constructive belief; ICT attitude; ICT competence; teacher's belief.; 구성주의; 구성주의 교사신념; ICT 태도; ICT 활용능력; constructive belief; ICT attitude; ICT competence; teacher's belief.
Citation
아동과 권리, v.14, no.1, pp 109 - 128
Pages
20
Journal Title
아동과 권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109
End Page
12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577
ISSN
1226-571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구성주의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이 교사의 ICT 태도와 ICT 활용수준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또 교사 ICT 태도와 ICT 활용수준을 가장 잘 예측하는 변인들이 무엇인지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구성주의 교사의 신념과 실제, 교사의 ICT 활용능력, ICT에 대한 교사의 태도는 설문지로 조사되었다. 연구결과, ICT에 대해 교사가 긍정적인 태도를 보일수록, ICT 활용능력이 높을수록 구성주의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신념을 보였다. 특히 구성주의를 교수활동을 선호하는 교사일수록 ICT 활용능력 중 멀티미디어 활용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가 웹 사이트에 자주 접속할수록, 정보검색을 자주 할수록, 그리고 구성주의에 대해 긍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을수록 ICT에 대한 교사의 태도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즉 교사가 구성주의에 대해 긍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을수록, 웹 사이트에 자주 접속할수록, 학교 다닐때 컴퓨터관련 과목을 많이 수강할수록, 그리고 학교졸업 후 ICT 연수를 자주 참여할수록 교사의 ICT 활용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결과들은 ICT와 관련하여 교사와 관련된 변인들의 영향력을 고려할 때, 구성주의에 대한 교사신념이 포함되어야 좀 더 잘 설명되어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Sook Young photo

Shim, Sook Young
예술교육학과 (아동예술교육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