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디어콘텐츠에 대한 실감 서비스 모델Actual Feeling Service Model for Video-Media Contents
- Other Titles
- Actual Feeling Service Model for Video-Media Contents
- Authors
- 이지혜; 윤용익
- Issue Date
- Sep-2009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실감지원; 동영상; UCC; MPEG-7; ontology; video content; media service; 실감지원; 동영상; UCC; MPEG-7; ontology; video content; media service
- 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10, no.3, pp 453 - 459
- Pages
- 7
- Journal 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10
- Number
- 3
- Start Page
- 453
- End Page
- 459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930
- ISSN
- 1598-2009
- Abstract
- 최근 인터넷 사용자 사이에서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웹상에는 방대한 양의 다양한 미디어콘텐츠가 유통되고 있다. 특히 이들 미디어콘텐츠 사이에서 인터넷 사용자들의 눈과 귀를 매료시키는 형태의 콘텐츠로서 영상미디어콘텐츠가 각광받고 있다. 또한 웹 2.0 시대에 발맞추어 인터넷 사용자들은 전문가들에 의해 제작된 콘텐츠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를 서로 개방하고 공유하는 새로운 형태의 유통 흐름을 창출하였다. 웹상에 유통되는 영상미디어콘텐츠는 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진 전문적인 콘텐츠도 있지만, 대부분 웹 2.0 시대의 핵심 이슈인 UCC(User Create Contents)의 형태로 제작된 비전문적인 콘텐츠가 주를 이룬다. 하지만 비전문가인 일반 인터넷 사용자들에 의해 제작된 콘텐츠는 촬영된 영상 정보만을 제공한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웹 2.0 시대의 소비자로서의 인터넷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한 영상이 아니라 다양한 효과를 추가한 실감 있는 영상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단순 정보만으로 표현된 미디어 콘텐츠를 온톨로지 개념을 기반으로 주제와 의미를 파악하여 미디어콘텐츠에 적합한 실감을 제공할 수 있는 실감서비스모델(AF-VS : Actual Feeling Video Service)의 구성방법을 제시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ICT융합공학부 > IT공학전공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