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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빙 제품디자인에 적용된 감성조형에 관한 연구A study of emotional form applied in living product design

Other Titles
A study of emotional form applied in living product design
Authors
김흥렬
Issue Date
Feb-2009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Emotional form; Living product; Design; 감성조형; 리빙 제품; 디자인; Emotional form; Living product; Design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22, pp 395 - 404
Pages
10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22
Start Page
395
End Page
40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063
DOI
10.21326/ksdt.2009..22.037
ISSN
2233-9205
Abstract
본 연구는 리빙 환경에서 제품디자인에 적용된 감성조형의 조건과 특징, 그리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감성도구로서 디자인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적절한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한다.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아날로그적 가치를 재평가하게 하였고, 점점 더 진화되어가는 디지털 기술과 문화를 통해 인간의 본질에 대한 탐구를 계속하게 만들었다. 변화하는 리빙 환경은 제품디자인의 전통적인 방법과 프로세스를 다각화 시켰으며 개인과 가족의 생활양식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확산시켰다. 이러한 환경은 디자인이 단순히 조형의 대상으로 접근하여 구조적인 가치로서의 만족을 느끼는 현상이 아닌, 과학화로 이미 상실되거나, 상실되기 쉬운 디자인의 비인간화 현상을 해결하려는 감성적 노력의 도구로 사용목적을 두게 하였다. 특히, 21세기를 기점으로 인간 내면과 자연과의 유기적인 조화를 모색하고 자원절약과 인간 본질 회복이라는 목표를 지향하는 이슈가 디자인분야에서 빠르게 확산되어 물질적인 가치보다 정신적인 가치를 목표로 하는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디자인 조형과 감성은 디지털과 아날로그라는 접근 기술은 다르지만 시각적 스타일은 촉각적 감각으로, 기능적 효율은 이미지의 개념 가치로, 지금보다는 내일을 보는 에코적 사고 등으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리빙 환경에서 디자인의 가치는 단순히 조형을 기반으로 한 형태적 구조접근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감성의 영역이 존재함으로 가장 보편적인 개념으로 감성디자인이라고 정의하고 명칭하기로 한다. 본 연구는 리빙 제품디자인에 적용된 감성조형 도출을 위해 사용자 환경과 물리적, 심리적 조형, 개념원리 및 그에 따른 접근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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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eung Rye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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