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여성인적자원개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 · 훈련 요구 분석: 여성직업훈련기관을 중심으로Training Needs Analysis of HRD Practitioners for Women:Case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ions for Women

Other Titles
Training Needs Analysis of HRD Practitioners for Women:Case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ions for Women
Authors
유평준김수경백민숙
Issue Date
May-2008
Publisher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Keywords
성인지적 관점; 여성인적자원개발; 여성HRD; 여성직업훈련기관; 여성HRD 전문가; 교육훈련 요구; 요구 분석; HRD practitioners for women; HRD professionals for women; vocational training institutions for women; task analysis; training needs analysis
Citation
아시아여성연구, v.47, no.1, pp 103 - 135
Pages
33
Journal Title
아시아여성연구
Volume
47
Number
1
Start Page
103
End Page
13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366
ISSN
1225-9241
Abstract
‘저출산고령화’가 우리사회 내 핵심 이슈로 등장하면서, 잠재되어 있는 여성인적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것이 국가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핵심적인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HRD 연구들은 성인지적 관점이 배제된 채 남성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남성과는 다른 여성의 생애노동주기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여성직업훈련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성인지적 관점에서 여성HRD 전문가의 교육 요구 분석을 실시하였다.본 연구의 내용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HRD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여성HRD 전문가들은 본인의 업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가적인 교육훈련이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여성HRD 전문가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으로 교육과정의 기획편성 능력, 상담 능력, 교육과정 평가 능력을, 교육과정 운영 시 가장 필요한 교육 분야로서 취업상담 및 정보제공, 고충상담 분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여성HRD 전문가들은 평일 집체교육, 이러닝, 블랜디드 학습 순으로 교육프로그램 운영 방법을 선호하고 있었으며, 워크숍, 현장견학의 순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선호하고 있었다. 한편 현장경험이 풍부한 강사진을 선호하고 있었으며, 실제적이고 실무적인 학습내용을 선호하고 있었다.넷째, 여성HRD 전문가가 수행해야 하는 직무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각 영역별 교육 요구를 수행빈도 순, 중요도 순, 교육요구도 순으로 분석한 결과, 여성HRD 전문가들은 여성HRD기획, 상담, 성과관리 순으로 수행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HRD기획,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순으로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교육에 대한 요구도는 여성HRD기획,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상담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HRD기획과 상담 영역은 수행빈도, 중요도, 교육요구도 모두가 높게 나타나,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여성회관에서 중요한 직무로서 교육요구도가 높은 영역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여성HRD 전문가들의 수행빈도-중요도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인력관리, 네트워크 및 파트너십 형성, 여성HRD기획 순으로, 수행빈도-교육요구도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인력관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네트워크 및 파트너십 형성 순으로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직무영역별 기초교과목으로 상담, 여성HRD기획, 인력관리 순으로, 심화교과목으로는 인력관리, 상담, 조직관리 순으로 교과목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여성HRD 전문가 직무 분석에서 도출된 교과목들이 현장에서도 요구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본 연구는 여성HRD 전문가가 요구하는 교육과정 운영방식, 교육내용, 교과목을 분석함으로써, 여성HRD 전문가의 전문성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여성HRD 전문가 양성 교육프로그램을 체계화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원격대학원 >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o, Pyung Jun photo

Yoo, Pyung Jun
원격대학원 (교육공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