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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마케팅과 전통적 마케팅 전략이 소비자의 소매점 평가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Culture Marketing versus Traditional Marketing Activities on Consumer Store Evaluations and Loyalty

Other Titles
Effects of Culture Marketing versus Traditional Marketing Activities on Consumer Store Evaluations and Loyalty
Authors
이문규문연경
Issue Date
Apr-2008
Publisher
한국마케팅관리학회
Keywords
culture marketing; traditional marketing; service quality; customer loyalty; repurchase intention; word-of-mouth intention; culture marketing; traditional marketing; service quality; customer loyalty; repurchase intention; word-of-mouth intention; 문화마케팅; 전통적 마케팅; 서비스품질; 고객충성도; 재구매의도; 구전의도
Citation
마케팅관리연구, v.13, no.2, pp.1 - 22
Journal Title
마케팅관리연구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380
ISSN
1229-7798
Abstract
최근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의 감성에 어필하기 위하여 여러 형태의 문화마케팅적 활동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화마케팅 노력이 전통적인 마케팅 활동에 비하여 얼마나, 그리고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행해졌다. 연구의 대상으로서 현재 문화마케팅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백화점과 그 이용객들이 선정되었다. 연구결과, 전통적인 마케팅 활동은 소매점 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미치고, 또한 이를 통해 소비자 충성도를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문화마케팅은 항상 전통적 마케팅(즉, 마케팅믹스)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서비스품질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소매점 소비자 평가에 대한 전통적 마케팅 활동의 직접적 효과와 문화마케팅의 간접적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리해낸 데 그 학술적, 전략적 시사점을 갖는다. 연구결과에 대한 의미가 본 논문에서 토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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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교육학과 > 유리드믹스전공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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