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인권교육 정책과 인권교육을 위한 대학-중학교 파트너십에 관한 연구Policies for Human Rights Education in Schools and College-Middle School Partnership
- Other Titles
- Policies for Human Rights Education in Schools and College-Middle School Partnership
- Authors
- 전경옥
- Issue Date
- Dec-2008
- Publisher
- 한국정치학회
- Keywords
- 학교 인권교육 정책; 인권교육; 인권; 인권문화; 파트너십; human rights; human rights education in schools; human rights education policy; human rights culture; partnership
- Citation
- 한국정치학회보, v.42, no.4, pp 191 - 214
- Pages
- 24
- Journal Title
- 한국정치학회보
- Volume
- 42
- Number
- 4
- Start Page
- 191
- End Page
- 214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388
- ISSN
- 1229-506X
- Abstract
- 이 논문의 목적은 학교 인권교육 정책의 필요성
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파트너십을 통해 학교 인권
교육을 강화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학교 인권
교육에 초점을 맞추는 이 논문은 첫째, 학교 인권교
육의 목적을 현시점에서 필요한 진보적 도전을 적
극적으로 추진하는 데에 두고, 학교 인권교육과 관
련된 개념과 철학에 대해 논의한다. 둘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국내외 학교 인권교육 정책을 비교한
다. 국가의 정책 속에서 학교 인권교육을 확립시켜
가는 주체, 방식 및 발전 전략에 초점을 맞춘다. 셋
째, 다양한 파트너십 형태 중에서 학교 교육의 내용
을 보강할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인 실천 방식이 필요
한데, 이 논문에서는 실천 사례로 대학과 중학교 간
파트너십 모델을 소개한다. 넷째, 대학-중학교 파트
너십을 비롯하여 다양한 인권교육 주체들의 네트워
크와 파트너십을 실현 가능하게 할 프로그램의 확
대 발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교 인권교육이 인권문화 확산의 중심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제도화와 다양한 파트너십 지원의 필요성
을 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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