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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인권교육 정책과 인권교육을 위한 대학-중학교 파트너십에 관한 연구Policies for Human Rights Education in Schools and College-Middle School Partnership

Other Titles
Policies for Human Rights Education in Schools and College-Middle School Partnership
Authors
전경옥
Issue Date
Dec-2008
Publisher
한국정치학회
Keywords
학교 인권교육 정책; 인권교육; 인권; 인권문화; 파트너십; human rights; human rights education in schools; human rights education policy; human rights culture; partnership
Citation
한국정치학회보, v.42, no.4, pp 191 - 214
Pages
24
Journal Title
한국정치학회보
Volume
42
Number
4
Start Page
191
End Page
21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388
ISSN
1229-506X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학교 인권교육 정책의 필요성 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파트너십을 통해 학교 인권 교육을 강화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학교 인권 교육에 초점을 맞추는 이 논문은 첫째, 학교 인권교 육의 목적을 현시점에서 필요한 진보적 도전을 적 극적으로 추진하는 데에 두고, 학교 인권교육과 관 련된 개념과 철학에 대해 논의한다. 둘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국내외 학교 인권교육 정책을 비교한 다. 국가의 정책 속에서 학교 인권교육을 확립시켜 가는 주체, 방식 및 발전 전략에 초점을 맞춘다. 셋 째, 다양한 파트너십 형태 중에서 학교 교육의 내용 을 보강할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인 실천 방식이 필요 한데, 이 논문에서는 실천 사례로 대학과 중학교 간 파트너십 모델을 소개한다. 넷째, 대학-중학교 파트 너십을 비롯하여 다양한 인권교육 주체들의 네트워 크와 파트너십을 실현 가능하게 할 프로그램의 확 대 발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교 인권교육이 인권문화 확산의 중심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제도화와 다양한 파트너십 지원의 필요성 을 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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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 정치외교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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