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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 현황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A Study of the Effectiveness and Status of Continuing Education for Children's Librarians in Public Libraries

Other Titles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and Status of Continuing Education for Children's Librarians in Public Libraries
Authors
장윤금정행순
Issue Date
Dec-2008
Publisher
한국문헌정보학회
Keywords
Children's Services; Children's Librarian Education; Continuing Education; Public Libraries; 어린이서비스; 어린이 사서교육; 계속교육; 공공도서관
Citation
한국문헌정보학회지, v.42, no.4, pp 481 - 501
Pages
21
Journal Title
한국문헌정보학회지
Volume
42
Number
4
Start Page
481
End Page
50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416
ISSN
1225-598X
Abstract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의 효과성 및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서비스가 보다 체계적이고 실용적으로 제공될 수 있는 계속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서비스 및 사서교육과 관련된 연구문헌조사를 하였고, 국내 어린이 전문도서관 중 하나인 K도서관의 계속교육과정에 참여한 사서를 대상으로 2007년 7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년 후인 2008년 10월 계속교육과정 참가자를 대상으로 전화 및 이메일 인터뷰를 실시함으로써 어린이사서를 위한 계속교육의 효과성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어린이사서들은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실무교육 그리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습위주의 실용적인 교육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업무의 전문성 및 어린이실의 인력부족 등이 현재 공공도서관 어린이서비스의 주요 문제로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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