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재질탐구중심의 아동조형교육사례분석An Analysis of Visual Creation Practice Cases for Children Focusing on Material Research

Other Titles
An Analysis of Visual Creation Practice Cases for Children Focusing on Material Research
Authors
강병길유택상
Issue Date
Nov-2008
Publisher
한국일러스아트학회
Keywords
조형예술교육; 행동장면; 재질탐구; Visual Art Education; Behavior Setting; Materials Research
Citation
조형미디어학, v.11, no.4, pp 3 - 14
Pages
12
Journal Title
조형미디어학
Volume
11
Number
4
Start Page
3
End Page
1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433
ISSN
2671-6194
Abstract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조형교육의 목적은 예술가의 육성이 아니라 예술 활동을 통한 아동의 성장에 있다. 이러한 목적을 고려할 때 아동을 위한 조형교육이라면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적인 조형 교육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을 넘어서는 철학과 실행의 방법이 요구되는 것은 당연하다. 특히 실행의 반복을 통해 굳어져 틀에 박히기 쉬운 일반적인 조형 교육을 비평하고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아동 조형 교육의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경험적으로 수월성이 인정되는 조형교육사례로서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사례 가운데 재질의 심화된 탐구를 바탕으로 작품을 전개하고 그 과정에서 비구상적 작품을 창작해낸 실행 기록인 Children, Art, Artist를 택하여 그 가운데 색채와 같이 현저한 자극을 제공하는 재질적 특징을 의도적으로 제거한 대상을 제공함으로써 아동들의 주의를 세부적인 특징에 집중시켜 재질의 심화 탐구에 이르도록 유도하는 매우 독특한 접근 방법을 취하고 있는 일련의 사례들을 수집하여 근거이론에 바탕을 둔 접근법을 통해 시각자료와 실행기록을 바탕으로 가추를 사용한 행동장면의 재구성과 그 분석을 통해 아동 조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다. 그를 통해 도출된 가이드라인은 원리의 구조화, 탐구의 유도, 대상의 설정, 환경의 구축, 활동의 유도, 방법적 가이드, 제한의 활용, 자기보고의 활용, 사회화, 교사지침의 10개 관점 카테고리 안에서 총 36개의 지침으로 요약되어졌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의미와 한계, 그리고 향후 연구의 가능성들이 논의되어졌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라이프스타일디자인학과 > 화예디자인전공 > 1. Journal Articles
미술대학 > 산업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o, Taek Sang photo

Yoo, Taek Sang
라이프스타일디자인학과 (화예디자인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