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Dalcroze Eurhythmics 교수법, “Follow”기법에 의거한 대위법 두뇌개발 연구A Study of Dalcroze Eurhythmics Pedagogy,Counterpoint Brain Development based on ‘Follow’ Method

Other Titles
A Study of Dalcroze Eurhythmics Pedagogy,Counterpoint Brain Development based on ‘Follow’ Method
Authors
문연경
Issue Date
Oct-2008
Keywords
E. Z. Dalcroze; eurhythmics; counterpoint; R. Abramson; musical sense; musical brain; kinesthesia; E. Z. Dalcroze; eurhythmics; counterpoint; R. Abramson; musical sense; musical brain; kinesthesia; 달크로즈(E. Z. Dalcroze); 유리드믹스(eurhythmics); 대위법(counterpoint); 아브람슨(R. Abramson); 음악성(musical sense); 음악두뇌(musical brain); 키네시아(kinesthesia)
Citation
낭만음악, v.20, no.4, pp 131 - 150
Pages
20
Journal Title
낭만음악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131
End Page
15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448
ISSN
1599-9386
Abstract
본 연구는 달크로즈(E.Z. Dalcroze) 유리드믹스(Eurhythmics) 음악교육 지도법 중 난해하고 이해하기 힘든 대위법의 구조를 쉽게 이해하며, 명료한 분석으로 연주할 수 있는 대위법 두뇌개발 교수법을 제시한다. 음악성과 음악 두뇌를 개발하기 위해, 정신과 감정적인 측면, 신체적인 측면, 음악적인 측면에서 연구되었다. 연구 방법은 양 뇌의 분리 통합하는 명확한 키네시아(kinesthesia) 인지를 위해 움직임을 활용한다. 키네시아를 연결하는 움직임은 음악 외 체육, 무용 등 시간과 공간에 통제되어 있는 예술에서 모두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 음악을 이해, 분석, 연주를 위한 대위법 두뇌훈련의 지도방안은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의 3가지 영역 중, 리듬과 움직임(rhythmic movement), 즉흥연주(improvisation)를 택하였고, 리듬 영역 36가지 중 no.12 세분화(subdivision), no. 19 리듬대위(rhythmic counterpoint), no.22 대위적 형식(contrapuntal forms), no.23 캐논(canon), no.24 푸가(fugue), no.31 복합리듬(polyrhythmics)의 교수법을 바탕으로 유리드믹스 교수법 테크닉의 2번째인 따라하기(Follow) 기법으로 연구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예술교육학과 > 유리드믹스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