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lcroze Eurhythmics 교수법, “Follow”기법에 의거한 대위법 두뇌개발 연구A Study of Dalcroze Eurhythmics Pedagogy,Counterpoint Brain Development based on ‘Follow’ Method
- Other Titles
- A Study of Dalcroze Eurhythmics Pedagogy,Counterpoint Brain Development based on ‘Follow’ Method
- Authors
- 문연경
- Issue Date
- Oct-2008
- Keywords
- E. Z. Dalcroze; eurhythmics; counterpoint; R. Abramson; musical sense; musical brain; kinesthesia; E. Z. Dalcroze; eurhythmics; counterpoint; R. Abramson; musical sense; musical brain; kinesthesia; 달크로즈(E. Z. Dalcroze); 유리드믹스(eurhythmics); 대위법(counterpoint); 아브람슨(R. Abramson); 음악성(musical sense); 음악두뇌(musical brain); 키네시아(kinesthesia)
- Citation
- 낭만음악, v.20, no.4, pp 131 - 150
- Pages
- 20
- Journal Title
- 낭만음악
- Volume
- 20
- Number
- 4
- Start Page
- 131
- End Page
- 15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448
- ISSN
- 1599-9386
- Abstract
- 본 연구는 달크로즈(E.Z. Dalcroze) 유리드믹스(Eurhythmics) 음악교육 지도법 중 난해하고 이해하기 힘든 대위법의 구조를 쉽게 이해하며, 명료한 분석으로 연주할 수 있는 대위법 두뇌개발 교수법을 제시한다.
음악성과 음악 두뇌를 개발하기 위해, 정신과 감정적인 측면, 신체적인 측면, 음악적인 측면에서 연구되었다. 연구 방법은 양 뇌의 분리 통합하는 명확한 키네시아(kinesthesia) 인지를 위해 움직임을 활용한다. 키네시아를 연결하는 움직임은 음악 외 체육, 무용 등 시간과 공간에 통제되어 있는 예술에서 모두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 음악을 이해, 분석, 연주를 위한 대위법 두뇌훈련의 지도방안은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의 3가지 영역 중, 리듬과 움직임(rhythmic movement), 즉흥연주(improvisation)를 택하였고, 리듬 영역 36가지 중 no.12 세분화(subdivision), no. 19 리듬대위(rhythmic counterpoint), no.22 대위적 형식(contrapuntal forms), no.23 캐논(canon), no.24 푸가(fugue), no.31 복합리듬(polyrhythmics)의 교수법을 바탕으로 유리드믹스 교수법 테크닉의 2번째인 따라하기(Follow) 기법으로 연구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예술교육학과 > 유리드믹스전공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