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특성The Characteristics of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Children

Other Titles
The Characteristics of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Children
Authors
정희정이재연
Issue Date
Mar-2008
Publisher
한국특수교육학회
Keywords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cognitive; academic; behavioral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경계선 지적 기능; 인지특성; 학습특성; 정서특성; 행동특성;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cognitive; academic; behavioral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Citation
특수교육학연구, v.42, no.4, pp.43 - 66
Journal Title
특수교육학연구
Volume
42
Number
4
Start Page
43
End Page
6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523
ISSN
1229-0823
Abstract
본 연구는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들의 인지, 학습, 행동, 정서적 특성과 연령과 지능의 우세요인에 따른 각 특성들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타 장애가 동반되지 않은 학령전기 6세부터 6학년까지의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 85명이었다. 연구 결과 첫째,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들은 모든 인지 영역에서 평균 이하의 낮은 기능과 최하위 수준의 학습 성취도 특히 정보처리, 독해력, 셈하기와 같은 사고력 영역에서 더 낮은 수행을 보였다. 행동, 정서면에서는 사회적 미성숙, 집중 부족과 소외감이 주된 문제로 나타났다. 둘째, 연령에 따른 차이 분석에서는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들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어휘력은 더욱 지체되는 반면 동작성 지능은 기능이 향상되고 있음이 나타났다. 또한 학령전기 아동들은 우울감과 소외감을, 저학년 아동들은 공격성, 충동성의 정서문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언어성 지능이 우세한 경계선 지적 기능 집단은 우울 및 불안 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연구의 사각지대에 방치되어 있는 이들의 연구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기초 연구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