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동의 조망수용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인쇄그림 평가척도와 멀티미디어 평가척도 비교Comparison of Children's Perspective-taking Abilities and Prosocial Behaviors Between Picture Measurement and Multimedia Measure

Other Titles
Comparison of Children's Perspective-taking Abilities and Prosocial Behaviors Between Picture Measurement and Multimedia Measure
Authors
심숙영유평준
Issue Date
Jan-2008
Publisher
한국아동권리학회
Keywords
perspective taking; prosocial behavior; multimedia measure; social competence; social intelligence; 조망수용능력; 친사회적행동; 멀티미디어 평가척도; 사회적 이해와 역량; 사회적지능
Citation
아동과 권리, v.12, no.1, pp 61 - 76
Pages
16
Journal Title
아동과 권리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61
End Page
7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535
ISSN
1226-571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다른사람의 생각, 감정, 의도, 관점에 대해 추론하고 이해하는 아동의 조망수용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이 인쇄그림 평가척도와 멀티미디어 평가척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먼저 본 연구에 참여한 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에게 사회지능 검사를 실시하여 동질성을 검증하였다. 통제집단에는 인쇄그림 평가척도를 실시하였고 멀티미디어 평가척도는 실험집단에 실시하여 척도 유형에 따라 조망수용 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조망수용 능력에서 멀티미디어 척도로 상황을 제시했을때 아동들은 자기중심성에서 탈피하여 제 삼자의 입장을 보다 잘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사회적 행동에서도 멀티미디어 척도로 제시했을때 아동들은 대인관계 형성능력, 유치원 적응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아동교육현장에서의 미디어테크놀로지 적용 가능성을 확장시켜줄 뿐만 아니라 피아제 이론의 근본적 주장에 도전하는 증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원격대학원 >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o, Pyung Jun photo

Yoo, Pyung Jun
원격대학원 (교육공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