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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추를 적용한 디자인 과정의 규명 및 아동용 가구 디자인의 가이드라인 도출A Definition of Design Process and Deduction of Design Guideline for Children's Furniture Applying Abduction

Other Titles
A Definition of Design Process and Deduction of Design Guideline for Children's Furniture Applying Abduction
Authors
유택상
Issue Date
Feb-2008
Publisher
한국일러스아트학회
Keywords
Design Process; Design Guideline; Applying Abduction; 디자인 프로세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가추의 적용
Citation
조형미디어학, v.11, no.1, pp 85 - 98
Pages
14
Journal Title
조형미디어학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85
End Page
9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541
ISSN
2671-6194
Abstract
디자인의 타당성은 특수한 경우로서 개별적 결과물에 대한 적절성 검증에 의해서 뿐 아니라 보편적 경우로서 그 과정의 적절성에 의해서 확인되어져야한다. 이 가운데 과정의 적절성에 대한 판단은 그 과정이 논리적 타당성을 가지고 진행되었는지를 판별함으로써 이루어질 것이다. 한편 디자인 과정의 논리적 타당성의 검증을 어렵게 하는 것의 하나로 그 과정에 소위 창조적 도약(creative leap)이라고 일컬어지는 논리의 비약 단계의 존재를 들 수 있다. 논리적 추론이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이라면 디자인 과정에서의 논리적 비약은 개별적이고 특수한 대안을 창출해내는 방법이며 따라서 창조적 과정을 체계화함에 있어 이 단계의 규명은 핵심 사안이라 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퍼스(Charles S. Peirce)가 추론의 방법의 하나로 제시한 가추(假椎, abduction)를 디자인 과정의 창조 과정을 해석하는 개념적 틀로 사용하여 디자인 과정의 체계화를 시도하였다. 자세하게는, 창조가 이루어지는 과정이 새로운 것을 가정, 제안하는 ‘발의’의 단계와, 새로운 제안을 끌어내지는 못하지만 타당성과 적절성을 확인하는 ‘평가’의 두 단계의 결합으로 이루어져있음과 이와 같은 두 단계의 순환적 반복을 통해 주관적 자의성을 포함한 대안은 객관적 타당성과 적절성을 확보하면서 안(案)으로 발전되어져 간다는 것을 밝혔고, 이러한 체계가 가설을 상정(上程)하는 ‘가정(假定)’ 단계와 그 가설의 그럴법함을 판단하는 ‘검증(檢證)’ 단계의 두 개의 단계로 구성되는 가추의 논리와 일치함을 입증하였다. 나아가 가추는 디자인의 어느 과정에서나 디자인 대안과 디자인 조건을 창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밝히고 그 예시로서 디자인의 결과물의 가추를 통한 분석을 통해 아동용 가구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의 도출을 실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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