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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별 꽃의 선호 및 소비 유형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Preference and Consumption Types of Flowers by Target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eference and Consumption Types of Flowers by Target
Authors
이미향김흥렬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꽃; 조형적 꽃부리; 정량화; 화예디자인; flowers; formative corolla; quantification; floral art & design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22, no.6, pp.399 - 414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22
Number
6
Start Page
399
End Page
41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6015
DOI
10.47294/KSBDA.22.6.27
ISSN
1598-8635
Abstract
꽃은 그 아름다움의 속성 때문에 역사적으로 다양한 문화영역에서 활용되었으며, 일상에서 접하는 꽃은 우리에게 위안과 안식을 주고 삶을 풍요롭게 해준다. 그러나 꽃에 대한 선호는 매우 주관적이어서소비자의 선호도에 따라 실제 꽃의 수요를 예측하는 데는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객관적 분석 가능한 적량적 방법을 통해 꽃의 아름다움에 대한 미적 인지 및 유형에 따른 꽃소비의 군집별 특성 예측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범위로는 선물용 꽃을 중심으로 일반인과 전문가의 꽃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설문을 통해 꽃의 미적 요소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및구매 패턴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자의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조형적 꽃부리 분석모듈에 대입하여 꽃을 분석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꽃에 대한 관념적 아름다움에 대해 형태와 색채와같은 조형요소의 시각화를 통해 정량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조형적 꽃부리 통합분석모듈에 의한 분석 결과, 장미 모양과 해바라기 모양의 꽃부리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일반적으로 꽃을 인지하는 정면에서의 형태는 원형이며, 측면에서는 와인잔 형태가, 꽃대에 있어서는 단일꽃의 특징이 매우뚜렷함을 확인하였다. 색채에 있어서는 색상대비의 특징이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장미는 문화적, 상징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상품성과 시장성에 있어서 탁월함을 확인하였다. 넷째, 꽃 상품에 있어서는 꽃다발, 꽃바구니 형태에 집중되어 상품의 다변화가 필요해 보인다. 차후 본 연구의 결과가 꽃에대한 인식을 확장하고, 실제 꽃소비의 시장조사에 있어 정량화된 기초자료로서 활용되기를 기대하며나아가 소비와 유통과정에서 꽃 상품의 다양화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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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eung Ryeol
미술대학 (산업디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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