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따른 디자이너의 창의적 역할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Creative Role of the Designer According to a Changing Market Environment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reative Role of the Designer According to a Changing Market Environment
Authors
유창국
Issue Date
Aug-2011
Publisher
한국일러스아트학회
Citation
조형미디어학, v.14, no.3, pp 127 - 134
Pages
8
Journal Title
조형미디어학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127
End Page
13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6259
ISSN
2671-6194
Abstract
본 연구는 디지털 기술과 스마트한 IT환경으로 변화되고 있는 고객의 감성적 소비가치에 대해 고찰하고 기업 디자이너 활용전략 및 디자인 주도로 성공한 대표적 기업사례를 통해 고객니즈와 소비가치를 높여주는 디자이너의 창의적 역할과 수행방향에 대해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오늘날 인터넷과 SNS 등의 발달로 많은 지식과 정보들이 실시간 공유되면서 기업과 고객과의 1차적 접점이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점점 격리 되어가는 고객과 기업 간의 교류와 신뢰의 문제들을 진단해 보았다. 우선 이를 해결해 줄 실천적 방법으로 지속적이고 진정성 있는 고객과의 감성적 소통을 통한 공감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을 제안 하였고, 다음은 기업과 고객을 자연스럽게 연계하는 정서적 매개자로 디자이너의 창의적 역할과 혁신적 관계성에 대해 역설 하였다. 또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강조하는 창조적 디자인 전문기업 IDEO와 고객 참여를 유도하여 마케팅에 성공을 거둔 기업 Threadless T-shirt처럼 디자인 주도로 성공한 기업사례를 통해 고객중심을 향한 디자인의 핵심적 가치가 어떻게 작용되는지 고찰해 보았다. 이어서 구체적 결론으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조건을 다음과 같이 강조하였다. 첫째, 디자이너는 고객에 대한 신속한 적응은 물론이고 앞으로 펼쳐질 미지의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와 예측을 바탕으로 잠재되어 있는 뛰어난 예지력을 충분히 발휘해야 할 것이다. 둘째, 고객과 공감할 수 있는 폭넓은 인문학적 지식함양과 더불어 다양한 문화적 체험이나 풍부한 삶의 경험 등이 내재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앞선 생각과 리더쉽 있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변화되고 있는 새로운 고객가치를 미리 예측하고 대응하는 전문가적 사고체계와 뛰어난 통찰력을 지녀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술대학 > 산업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Chang Kuk photo

You, Chang Kuk
미술대학 (산업디자인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