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에서 관찰과 기록의 차이 탐구:영유아 관찰,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기록, 개정 누리과정 놀이 관찰과 기록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보영 | - |
dc.contributor.author | 정선아 | - |
dc.date.accessioned | 2022-04-19T09:02:19Z | - |
dc.date.available | 2022-04-19T09:02:19Z | - |
dc.date.created | 2021-12-15 | - |
dc.date.issued | 2021-10 | - |
dc.identifier.issn | 2233-915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632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그동안 영유아교육에서 이루어져 온 영유아 관찰, 레지오 교육의 기록작업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놀이 관찰과 기록 간에 차이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영유아 관찰,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기록작업,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놀이 관찰과 기록의 목적, 내용, 방법, 활용의 측면에서 비교하였다. 그 결과 영유아 관찰은 영유아의 발달을 선결정된 틀에 따라 그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 객관적이고 형식적으로 기술하였다. 또한 영유아 관찰은 곧 영유아 평가로 여겨지며 영유아의 발달을 위해 교육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기록작업은 열린 마음으로 영유아의 학습 과정에 귀 기울이는 것으로서, 영유아의 사진, 글, 그림 등과 같은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여 이미지화 하고, 영유아, 동료 교사, 부모와의 소통, 그리고 교사 성찰의 도구로 사용되었다. 마지막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놀이 관찰과 기록은 사건으로서 영유아의 놀이(배움)를 포착하고 의미 짓는다. 놀이 관찰과 기록의 행위주체성을 인정하며, 놀이 관찰과 기록이 교사에게 작용하여 영유아를 이해하고, 교육적 실천을 할 수 있는 교육과정 실행 그 자체로 바라보고 있다. 본 연구는 영유아 관찰,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기록작업,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놀이 관찰과 기록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놀이 관찰과 기록의 의미를 명확히 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 - |
dc.title | 영유아교육에서 관찰과 기록의 차이 탐구:영유아 관찰,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기록, 개정 누리과정 놀이 관찰과 기록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Study of Differences in Observation and Docu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Observation of children, Reggio Emilia Documentation and Observation and Document of Play in the 2019 National Nuri Curriculu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선아 | - |
dc.identifier.doi | 10.26834/kscice.2021.10.15.7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어린이교육비평, v.11, no.2, pp.71 - 105 | - |
dc.relation.isPartOf | 어린이교육비평 | - |
dc.citation.title | 어린이교육비평 | - |
dc.citation.volume | 11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71 | - |
dc.citation.endPage | 10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6558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놀이 관찰과 기록(Observation and Document of Play)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19 개정 누리과정(2019 National Nuri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레지오 에밀리아 기록작업(Reggio Emilia Docum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유아 관찰(Observation of Childr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bservation and Document of Play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19 National Nuri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ggio Emilia Docum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bservation of Childre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 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