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고학년의 그릿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자기효능감과 진로장벽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career maturity of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nd career barriers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career maturity of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nd career barriers
Authors
곽미선김영화권선아이수영
Issue Date
Oct-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초등학교 고학년; 그릿; 진로장벽; 진로성숙; 자기효능감; 사회인지진로이론;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 grit; career barrier; career maturity; self-efficacy; 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19, pp 827 - 839
Pages
13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19
Start Page
827
End Page
83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6341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대표적인 진로발달이론 중 하나인 사회인지진로이론(SCCT)을 적용하여 초등학생 진로발달의 대표적인 지표로 활용되고 있는 진로성숙도와 관련된 주요 변인들 간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초등학교 고학년이 인식한 그릿(Grit)과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진로장벽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방법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416명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SPSS PROCESS를 활용하여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그릿은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와는 정적 관계를, 진로장벽과는 부적 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그릿과 진로성숙도 간의관계에서 자기효능감, 진로장벽의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그릿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진로장벽은 정적인 이중매개효과가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사회인지진로이론(SCCT)에서 강조한 사회인지변인인 자기효능감과 근접맥락변인인 진로장벽의 매개효과가 지지되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초등학교 고학년의 진로발달과정에서도 SCCT 매커니즘이 적용된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는데 큰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yun, Suna photo

Kyun, Suna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