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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의 소비자책임인식, 소비자교육이 지속가능소비에 미치는 영향: 기업책임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Mediated Effect of Corporate Responsibility Behavior in Sustainable Consumption of MZ Gener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ediated Effect of Corporate Responsibility Behavior in Sustainable Consumption of MZ Generation
Authors
김미예옥경영
Issue Date
Sep-2021
Publisher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Keywords
MZ세대; 소비자책임인식; 소비자교육; 기업책임행동; 지속가능소비; MZ Generation; Consumer responsibility; Consumer education; Corporate responsibility; Sustainable consumption
Citation
소비자정책교육연구, v.17, no.3, pp.63 - 82
Journal Title
소비자정책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63
End Page
8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6383
DOI
10.15790/cope.2021.17.3.063
ISSN
1738-9194
Abstract
본 연구는 MZ세대들이 추구하는 가치 중 크게 환경, 윤리 등을 강조하는 지속가능소비에 중점을 두고 이들의 소비자책임인식, 소비자교육이 지속가능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소비자책임인식, 소비자교육이 지속가능소비에 미치는 영향과의 관계에서 기업책임행동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소비자원 2019 한국 소비생활지표 자료 중 MZ세대에 해당하는 2588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했다. 분석방법은 SPSS 25.0과 SPSS Process를 활용하여 기초분석 뿐 아니라 집단간 차이분석, 분산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MZ세대들의 지속가능소비에 소비자책임인식, 소비자교육, 기업책임행동이 모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가능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소비자책임인식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기업책임행동, 소비자교육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책임행동의 매개 분석을 실시한 결과 소비자책임인식과 지속가능소비와의 관계와 소비자교육과 지속가능소비와의 관계 모두에서 기업책임행동이 부분적으로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MZ세대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들의 소비자책임인식, 교육 뿐 아니라 기업이 사회구성원으로서 가져야 할 기업책임행동을 중요시 여기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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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k, Kyung Young
사회과학대학 (소비자경제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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