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디바이스를 이용한 홈케어 실태 및 만족도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Satisfaction of Home Care Using Beauty Device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Satisfaction of Home Care Using Beauty Devices
- Authors
- 박지부; 김민신
- Issue Date
- Jun-2021
- Publisher
- 한국화장품미용학회
- Keywords
- Home care; Beauty device; Home skin care
- Citation
-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 v.11, no.1, pp.1 - 22
- Journal Title
-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
- Volume
- 11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2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6571
- ISSN
- 2234-330X
- Abstract
- 본 연구는 전국에 거주하는 20~50대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2019년 9월 21일부터 10월 21일까지 약 4주간 인터넷, 모바일을 이용하여 총 318명(뷰티디바이스 사용자 160명)의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뷰티디바이스 홈케어 실태 연구의 결과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뷰티디바이스의 홈케어에 대한 인식은 40대 여성, 대학원 졸업 이상, 서비스직, 월평균 소득 500만원 이상인 여성의 경우 뷰티디바이스를 이용한 홈케어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았고, 뷰티디바이스에 대한 정보 습득 경로는 블로그, SNS, 유투브 리뷰를 통해 많이 습득하였다. 또한, 뷰티디바이스의 홈케어가 필요시기로는 연령이 적은 여성일수록 피부에 대한 문제점이 보일 때 홈케어가 더 필요하다고 인식하였고, 40대의 경우, 피부 관리를 받고 싶은데 피부 관리 받으러 갈 시간이 없을 때 홈케어가 더 필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뷰티디바이스 제품의 가격대로는 6~10만원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인식하는 여성이 가장 많았다. 둘째, 뷰티디바이스에 대한 사용 실태를 살펴본 결과, 젊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디바이스를 홈케어로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관리 효과가 나타나는 디바이스를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것으로 높게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뷰티디바이스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디바이스 중 진동클렌저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여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제품 구입 가격대로는 20만원~100만원 미만의 뷰티디바이스 제품을 구입한 여성이 가장 많게 나타났다. 셋째, 뷰티디바이스 만족도는 LED 마스크 사용 후 만족도 5점 만점 중 3.63으로 가장 높았고, 진동클렌저 사용 후 피부상태 개선 만족도 3.54로 높게 나타났으며, 피지 흡입기 사용 후 모공, 피지조절 개선 만족으로 3.08 그다지 높지 않게 나타났다. 각질 관리기 사용 후 피부상태 개선 만족도 3.5로 높았고, 고주파, 초음파, 갈바닉 사용 후 탄력, 주름개선 만족도 3.75로 뷰티디바이스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페이스 롤러 사용 후 피부상태 개선, 탄력주름 완화 만족도 3.36으로 그다지 높지 않았고, LED 마스크 사용 후 피부상태 개선 만족도 3.73으로 높게 나타났다. 뷰티디바이스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사용 후 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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