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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지능신념 프로파일에 따른 역량기반 교육과정 실천의 차이Differences in Competency-based Curriculum Practice Among Teachers’ Profiles of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Other Titles
Differences in Competency-based Curriculum Practice Among Teachers’ Profiles of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Authors
이유경민자원신윤선함은혜박소영김반디
Issue Date
Jun-2021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Keywords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Competency-based Curriculum;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Curriculum Practice; 지능신념; 역량기반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실천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38, no.2, pp.139 - 161
Journal Title
한국교원교육연구
Volume
38
Number
2
Start Page
139
End Page
16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6574
DOI
10.24211/tjkte.2021.38.2.139
ISSN
1738-7256
Abstract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운영을 강조하고 있다. 교사들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실천 수준을 예측하는 개인적 신념 요인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지능신념, 즉 지능의 변화가능성에 대한 믿음에 초점을 맞추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지능신념(고정신념, 성장신념) 프로파일을 도출하고 이것이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실천을 어떻게 예측하는지 살펴보았다. 서울과 대전 지역에서 근무하는 교사 330명에게 지능신념과 역량기반 교육과정 실천에 대해 온라인 설문을 실시한 결과, ‘중상 성장신념(41%)’, ‘고 성장신념(4%)’, ‘중 복합신념(35%)’, ‘중상 고정신념(17%)’, ‘고 복합신념(3%)’이라는 다섯 개의 프로파일이 추출되었다. 대체로 ‘고 복합신념’과 ‘고 성장신념’이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실천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 두 프로파일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에 반해 고정신념이 비교적 높고 성장신념이 가장 낮은 ‘중상 고정신념’이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실천 수준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성장신념이 높을수록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실천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해서는 교사의 지능에 대한 성장신념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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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대학 (교육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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