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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플립러닝 최근 연구 동향 분석Analysis of the latest research trends in Flipped learning using Text mining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latest research trends in Flipped learning using Text mining
Authors
강선영이나영이재경
Issue Date
May-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flipped learning; research trends; research topic; text mining; topic modeling; 플립러닝; 연구동향; 연구주제; 텍스트마이닝; 토픽모델링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10, pp 129 - 142
Pages
14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10
Start Page
129
End Page
14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6638
DOI
10.22251/jlcci.2021.21.10.129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목적 본 연구에서는 국내 플립러닝 관련 연구의 동향과 주제를 심층 분석하고, 주제 요소 간의 유기적 관계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대량의 텍스트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비정형 데이터 분석방법 중 하나인 텍스트마이닝을 실시하였다. 방법 이를 위해 최근 3년간 수행된 355편의 플립러닝 연구들을 수집한 후, 각 논문의 제목, 기본서지정보, 초록의 내용을 텍스트마이닝 기반의 토픽모델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기초 현황 분석, 주제어 빈도 분석 및 토픽모델링을 실시한 결과, 최근 플립러닝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났다. 첫째, 플립러닝 관련 연구의 제목 분석 결과는 수업, 학습, 대학, 교육, 교수 등의 단어가 높은 빈도로 나타났다. 둘째, 플립러닝 관련 초록분석 결과에서는 연구 주제로서 수업설계 전략, 수업 실행, 적용 사례, 효과성의 네 개 토픽이 도출되었다. 셋째, 토픽 모델링 결과는네 개의 토픽 가운데 플립러닝 적용 사례에 관련된 연구들이 가장 높은 비중으로 나타났으며, 수업설계전략, 수업실행, 효과성, 적용사례의 네 가지 하위 토픽별로 빈출 단어에 있어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 연구의 공통점과 더불어, 각 하위 토픽별로 나타난 빈출 단어의 차이점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를전개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국내 플립러닝 연구 동향의 특징을 파악했을 뿐만 아니라, 분석기법에 있어서도 방대한 비정형 텍스트정보를 분석하여 의미를 도출하는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적용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연구 결과및 텍스트마이닝의 토픽모델링 분석 기법은 향후 플립러닝 연구 방향 및 연구 주제 설정을 위한 기초 자료 및 비정형 연구 데이터의분석기법으로서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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