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린이집 통합학급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Positive Behavior Support(PBS) on Challenging Behaviors of a Child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in an Inclusive Class in a Childcare Center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ositive Behavior Support(PBS) on Challenging Behaviors of a Child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in an Inclusive Class in a Childcare Center
Authors
박상인심숙영
Issue Date
Apr-2021
Publisher
한국행동분석학회
Keywords
긍정적 행동지원; 통합학급; 자폐성 장애; 문제행동; Positive Behavior Support; Inclusive classroom; ASD; Challenging behaviors
Citation
행동분석ㆍ지원연구, v.8, no.1, pp 137 - 160
Pages
24
Journal Title
행동분석ㆍ지원연구
Volume
8
Number
1
Start Page
137
End Page
16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6683
DOI
10.22874/kaba.2021.8.1.137
ISSN
2383-5435
2733-849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통합학급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장애통합 국공립 어린이집 만 5세반에 재원 중인 자폐성 장애유아 1명으로 행동간 중다기초선설계를 통해 통합학급에서 나타내는 또래 방해행동과 수업 산만행동에 대한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를 실시하였다. 중재는 각각의 목표행동에 배경 및 선행사건 중재, 대체행동 중재, 후속결과 중재, 장기적 지원중재가 실행되었으며, 중재 종료 2주 후 유지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통합학급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여 자폐성 장애유아가 학급에서 나타내는 방해행동과 산만행동이 감소하였고 이는 중재 종료 2주 후에도 그 효과가 유지되었다. 본 연구는 긍정적 행동지원이 어린이집 통합 환경에서 실행가능한 효과적인 중재 방법임을 입증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Sook Young photo

Shim, Sook Young
예술교육학과 (아동예술교육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