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ICT기업의 성장전략과 기회포착: 카카오 사례를 중심으로

Authors
이춘우한유진
Issue Date
Mar-2020
Publisher
기업가정신학회
Citation
기업가정신연구, v.1, no.1, pp 51 - 68
Pages
18
Journal Title
기업가정신연구
Volume
1
Number
1
Start Page
51
End Page
6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6878
DOI
10.22815/JES.2020.1.1.51
ISSN
2714-1063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ICT기업의 성장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카카오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 기업은 스마 트폰이 등장하고,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기업이 성장하는 과정에서는 다양한 요소들이 작용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유사기업의 경험 활용, 패스트 팔로워, 플랫폼 포획, M&A, 미래기술에 대한 투자라는 5가지 차원에서 카카오 사례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큰 ICT 및 게임 시장, 한국 소비자들의 출퇴근 시간 및 소비성향 등이 카카오의 성장의 밑바탕으로 작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스타트업이나 현재 성장 단계에 있는 기업들 이 참고할 수 있는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카카오는 전형적인 ‘카피 캣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다. 시장과 기술 측면에서 평가를 하면 카카오의 비즈니스 모델은 경성방직, 제일제당(1950~1999) 등과 같이 선진국에서 창조된 비즈니스를 그대로 국내시장에 먼저 도입하여 국내시장에서 ‘선점자의 우위(First mover advantage)’에 의한 시장점유 1위를 차지하는 방식이다. 경성방직이나 제일제당 동일한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다.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을 어느 정도 나 발휘하고 있는가 하는 측면에서 보면 카카오는 매우 낮은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다. 블록체인 등 선진국에서 개발된 기술과 사업모델을 카카오가 신속하게 모방하여 국내시장을 장악하는 데는 성공하였지만, 세계 최초의 신기술과 비즈니스모델을 창조해 낼 때, 비로소 기업가정신을 제대로 발휘하는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글로벌서비스학부 > 앙트러프러너십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Yoo Jin photo

Han, Yoo Jin
글로벌서비스학부 (앙트러프러너십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