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ICT기업의 성장전략과 기회포착: 카카오 사례를 중심으로
- Authors
- 이춘우; 한유진
- Issue Date
- Mar-2020
- Publisher
- 기업가정신학회
- Citation
- 기업가정신연구, v.1, no.1, pp 51 - 68
- Pages
- 18
- Journal Title
- 기업가정신연구
- Volume
- 1
- Number
- 1
- Start Page
- 51
- End Page
- 68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6878
- DOI
- 10.22815/JES.2020.1.1.51
- ISSN
- 2714-1063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 ICT기업의 성장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카카오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 기업은 스마
트폰이 등장하고,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기업이 성장하는 과정에서는 다양한 요소들이 작용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유사기업의 경험
활용, 패스트 팔로워, 플랫폼 포획, M&A, 미래기술에 대한 투자라는 5가지 차원에서 카카오 사례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큰 ICT 및 게임 시장, 한국 소비자들의 출퇴근 시간 및 소비성향 등이 카카오의
성장의 밑바탕으로 작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스타트업이나 현재 성장 단계에 있는 기업들
이 참고할 수 있는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카카오는 전형적인 ‘카피 캣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다. 시장과 기술 측면에서 평가를 하면 카카오의 비즈니스 모델은 경성방직,
제일제당(1950~1999) 등과 같이 선진국에서 창조된 비즈니스를 그대로 국내시장에 먼저 도입하여
국내시장에서 ‘선점자의 우위(First mover advantage)’에 의한 시장점유 1위를 차지하는 방식이다.
경성방직이나 제일제당 동일한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다.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을 어느 정도
나 발휘하고 있는가 하는 측면에서 보면 카카오는 매우 낮은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다. 블록체인
등 선진국에서 개발된 기술과 사업모델을 카카오가 신속하게 모방하여 국내시장을 장악하는 데는
성공하였지만, 세계 최초의 신기술과 비즈니스모델을 창조해 낼 때, 비로소 기업가정신을 제대로
발휘하는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글로벌서비스학부 > 앙트러프러너십전공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