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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및 스마트폰 활용이 중학생의 창의성과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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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권선아-
dc.contributor.author이수영-
dc.date.accessioned2022-04-19T09:44:57Z-
dc.date.available2022-04-19T09:44:57Z-
dc.date.issued2017-05-
dc.identifier.issn1598-5016-
dc.identifier.issn2733-978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698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컴퓨터와 스마트폰 활용이 중학생의 창의성과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3-2015년에 시행한 서울교육종단연구 4-6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잠재성장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중학교 1학년 시기에 컴퓨터 및 스마트폰의 활용이 많은 학생일수록 창의성과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그러나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컴퓨터 및 스마트폰의 활용 증가율은 창의성 증가율과는 정적인 관계를 나타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고, 학업성취도 증가율과는 부적인 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중학교 1학년 시기에는 창의성이 높은 학생이 학업성취도 또한 높았지만 이러한 경향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유의하지 않았다.-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longitudinal relations between creativity, academic achievements, and utilization of computer & smartphone of middle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 was verified, using three year longitudinal panel data of Seoul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2013-2015). Results indicated that the more students in their first year used computer & smartphone, the better scores they obtained on the creativity and academic achievements. As their grade goes up, while the growth rates of using computer & smartphone and creativity were related positively, the growth rates of using computer & smartphone and academic achievements –even though i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were related negatively. In addition, the first year students, who obtained high level of scores on the creativity, obtained high level of scores on academic achievements, but this tendency was not significant as their grade goes up.-
dc.format.extent1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컴퓨터교육학회-
dc.title컴퓨터 및 스마트폰 활용이 중학생의 창의성과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longitudinal relations between creativity, academic achievements, and utilization of computer & smartphone of middle school student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32431/kace.2017.20.3.00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0, no.3, pp 35 - 46-
dc.citation.title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5-
dc.citation.endPage46-
dc.identifier.kciidART00223021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컴퓨터 및 스마트폰 활용-
dc.subject.keywordAuthor창의성-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성취도-
dc.subject.keywordAuthorComputer & Smartphone Utilization-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ity-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Achievement-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230216#n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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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yun, Suna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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