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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의 바다, 식민지 육지:공간 의식으로 본 『광장』Sea of Empire; Land of Colony: Research on Spatiality in The Square

Other Titles
Sea of Empire; Land of Colony: Research on Spatiality in The Square
Authors
김한성
Issue Date
Aug-2013
Publisher
동아시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시아문화연구, no.54, pp 231 - 253
Pages
23
Journal Title
동아시아문화연구
Number
54
Start Page
231
End Page
25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7429
DOI
10.16959/jeachy..54.201308.231
ISSN
23836180
Abstract
최인훈은 7번에 걸친 개작을 통해 이데올로기에서 남녀 간의 사랑으로 작품의 주제를 바꾸려 하였다. 하지만 개작에서 명준이 사랑의 이름으로 여성에게 폭력을 가하는 장면은 수정되지 않고 그대로 드러난다. 명준은 애인인 윤애와 은혜에게 자신을 구원해 달라고 요청하며 희생을 강요하는데, 이는 명준이 가진 남성지식인으로서의 가부장적 의식이 여성을 사랑의 이름으로 억압하고 있는 모습이다. 제목 ‘광장’이 단적으로 드러내듯, 공간에 대한 서술자의 예민한 감각은 남성 지식인이 여성과 벌이는 사랑의 테마를 그가 처한 공간과 떼려야 뗄 수 없게 한다. 광장과 밀실, 바다와 육지, 남과 북, 벌판과 동굴 등 끊임없이 대비되는 두 공간의 배치는 인물(character)보다 그 인물의 배경에 초점을 두어 텍스트를 해석하는 공간 의식에 근거해 있다. 『광장』을 식민지 남성지식인에게 전가된 가부장적 폭력과 공간 의식의 공통분모 속에서 분석할 때, 텍스트의 본질에 한층 더 다가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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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an Sung
문과대학 (한국어문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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