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수업 개선에 있어서 수업컨설팅의 기능: 대학 교수의 인식을 중심으로The Functions of Instructional Consulting Based on Video Recordings in Reform of University Classes: Cognitions of Faculty Members

Other Titles
The Functions of Instructional Consulting Based on Video Recordings in Reform of University Classes: Cognitions of Faculty Members
Authors
윤희정민혜리
Issue Date
Jan-2012
Publisher
한국열린교육학회
Citation
열린교육연구, v.20, no.1, pp.251 - 276
Journal Title
열린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251
End Page
27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7647
ISSN
12298379
Abstract
최근 들어 대학은 수업의 질적인 제고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도입된 방법 가운데 하나가 수업컨설팅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수업컨설팅에 참여한 교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집단 면담과 설문 조사를 통하여 비디오 촬영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수업컨설팅의 기능에 대한 교수자들의 인식을 밝히고자 하였다. 의견 조사의 결과를 종합한 결과, 교육역량별 중요도의 측면에서는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학생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개선방안 모색의 항목을 선택하였으며, 개선가능성 측면에서는 성찰 역량, 교수행동 역량, 학습촉진 역량의 순으로 선택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볼 때, 교수자들이 인식하는 수업컨설팅은 수업의 질적 개선이라는 측면에서 교수자들이 지니는 교수행동 역량, 학습촉진 역량, 그리고 성찰 역량의 세 가지 수준의 제고를 위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세 역량에 대한 고른 성장을 위해서는 교수자들에게 학습촉진 역량을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데 비중을 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결과의 확인을 통하여 지금까지 결과에 대한 평가와 만족도 측정의 수준에 머물러 있던 수업컨설팅 수행 전략 및 지표에 대한 연구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수업컨설팅이 단순한 측정의 도구가 아니라 수업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로서 제공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마련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참여 교수들이 수업에서의 오류를 포착하는 것에 집중하려는 태도를 전환하여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컨설턴트와 함께 모색하는 것이 본 프로그램의 주요 목적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Hui Jeong photo

Yun, Hui Jeo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