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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급식소 영양사의 종합적품질경영(TQM) 수행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TQM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of Dietitians in Institutional Foodservices

Other Titles
TQM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of Dietitians in Institutional Foodservices
Authors
조기원윤지영
Issue Date
Dec-2006
Publisher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Citation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v.11, no.6, pp 750 - 760
Pages
11
Journal Title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Volume
11
Number
6
Start Page
750
End Page
76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8508
ISSN
1226-0983
2287-1624
Abstract
및 결론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초 중고등학교, 병원, 오피스, 공장 등의 급식소에서 근무하는 영양사(308명)를 대상으로 TQM 수행도와 중요도 , 직무만족도에 관한 인식조사 및 관계를 분석하였다. TQM 중요도와 수행도는 크게 조직경영, 정보경영, 품 질 경 영, 지식경영, 감성영영의 5가지 분야로 나누었고 , 직무만족도는 직무자체, 급여, 상사의 감독, 승진, 동료와의 관계의 5가지 분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1) 조사대상 급식소는 초등학교 7개, 중고등학교 65개 , 병원 64개 , 오피스 50개 , 공장 52개였으며 , 과반수이상이 직영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급식대상자수는 500~1499명이 차지하는 비율이 44.5%로 가장 높았으며, 단일식단은 7.9%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모든 급식소에서 점심을 제공하고 있었다.2) 조사대상 급식소의 영양사는 모두 여자였으며 , 30 ~39세가 가장 많았고 , 기혼이 53.9%였다. 학력은 4년제졸 이상이 76.9%였으며 , 정규직이 66.9%였고 , 대부분 직속상사가 있었다. 총 근무기간은 5년 이상이 과반수가 넘었으며, 월평균임금은 200만원 미만이 조기원윤지영75940.6%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주당근무시간은 45시간 미만이 74.0%로 가장 많았다.3) TQM 중요도 및 수행도 분석에서 일반적으로 영양사가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TQM 항목에 대해서는 수행도도 높았으며,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가 낮으면 수행도도 낮게 조사되었다. 일반특성에 따른 TQM 중요도 및 수행도 조사 결과, TQM 중요도에서는 중 고등학교 영양사가 정보경영, 품질경영을 중요하게 인식했고, 위탁이 직영보다 조직경영 , 정보경영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계약직 영양사가 정규직 영양사보다, 근무시간이 길수록 품질경영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TQM 수행도에 있어서는 산업체 영양사들이 조직경영, 정보경영의 수행도가 높았으며 , 학교 영양사들은 품질경영 수행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또한 직영보다 위탁의 조직경영, 정보경영 수행도가 높았으며, 계약직 영양사가 정규직 영양사보다 품질경영 수행도가 높게 조사되었다.4) 직무만족도는 산업체인 경우 , 연령이 높은 경우 , 기혼인 경우, 정규직인 경우, 근무기간이 길 경우 , 월평균임금이 높은 경우에 급여나 승진 등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근무시간이 줄어들수록 직무자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5) TQM 수행도와 직무만족도의 정준상관관계 분석 결과에서 정준상관계수가 0.59로 높은 정준상관관계가 도출되었다.이상의 연구 결과 TQM 수행도와 직무만족도간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perceived TQM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of dietitians. The objective of the study is to help the management of foodservice by providing a direction which will elevate perceived TQM performance of dietitians and presenting plans which will ensure effective foodservice management. The survey sample was dietitians (n=308) who were charged with foodservice management. The questionnaires requested information about demographics self-perception of TQM importance and performance levels, and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TQM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 the level of performance was typically high in TQM items recognized as important by dietitians and low in areas where the recognized level of importance was low. Analysis was conducted on the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level of satisfaction in terms of salary and promotion increased relatively for those working in the industries and those who were older, married, and full-time employees with longer careers. The lesser the number of working hours, the higher their satisfaction levels were. 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TQM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indicated higher canonical correlation (canonical correlations coefficient: 0.59). In conclusion, TQM performance-job satisfaction showed higher canonical correlation. When information exchange via network is made possible and more external customer recognition is gained, it increases the level of job satisfaction. The above results suggest that further research on the scope of TQM performance is thoroughly needed and continual training is necessary for foodservice manag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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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n, Ji Young
문과대학 (문화관광외식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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