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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현상과 들뢰즈의 재현방식Dance Phenomenon and the Reproduction Way of Deleuze

Other Titles
Dance Phenomenon and the Reproduction Way of Deleuze
Authors
김정은신현군
Issue Date
Dec-2007
Publisher
한국체육철학회
Citation
움직임의 철학 : 한국체육철학회지, v.12, no.4, pp 249 - 259
Pages
11
Journal Title
움직임의 철학 : 한국체육철학회지
Volume
12
Number
4
Start Page
249
End Page
25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851
ISSN
2671-6755
2671-6356
Abstract
본 연구에서의 주요 목적은 무용현상과 들뢰즈의 운동-이미지의 재현방식에 따른 함축적인 연관성을 조명하는데 있다. 이는 무용현상에서의 신체와 표현의 문제,주체와 타자와의 관계 맺기를 통한 신체 지각에 따른 주체의 발생에 관한 문제들이 신체 기호적 측면에서 논의되었으며 무용현상과 들뢰즈의 재현방식에 따른 특이성의 연관성은 다음과 같이 고찰되었다. 무용현상의 본질적 측면에 관한 접근은 표현과 신체 그리고 자신을 세계를 향해 구현해 낼 수 있는 재현 방식인 생생한 체험의 순간을 통해 이루진다. 이같은 국면에서의 신체 특성은 감각적 속성에 의한 순간성에 의한 포착으로 무용수는 단순한 모방에서 벗어나 자신의 신체를 넘어서는 질적 변화 ㅈ그, 신체능력의 확장을 체험하게 되낟. 이는 이성에 의해 고정된 신체의 본질을 해방시켜 '비결정적 지대'에서의 사유를 촉구하는 생산 무제한의 운동에 관한 촉구로 들뢰즈가 주장하는 다차원적인 기호인 '추상기계'이자 '기관 없는 신체'로 해석될 수 있다. 실제적이지 않은 가상적인 힘 즉, 의식의 구조에 갇혀 있지만 여전히 공존하고 존속하는 원초적 힘들의 생성은 무용현상의 본질이자 들뢰즈의 운동-이미자와 공통된 사유방식을 지닌다. 결국, 무용현상과 들뢰즈의 재현(reproduction)방식을 살펴보면 무용과 들뢰즈의 진정한 생성의 의미는 주관-객관이라는 대립적 구도 속에서 발생하는 차이의 효과들에 의한 생성의 운동이라 할 수 있으며 이 같은 생성의 운동은 양극단의 이분법적 대립의 수용에서 오는 역능(puissance)에 관한 사고의 지각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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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n, Hyun Kun
이과대학 (체육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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