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로젝트에서의 협력관계를 지원하는 실행연구자로서의 경험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서영숙-
dc.contributor.author안소영-
dc.date.available2021-02-22T15:16:12Z-
dc.date.issued2007-10-
dc.identifier.issn1226-956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88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트에서의 협력관계 증진을 위한 활동이 유아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하고 반성하면서, 교사-유아, 유아-유아 간에 협력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의 H동에 위치한 어린이집에서 7세 유아 7명과 5개월간 실행연구를 실시하였다. 프로젝트에서의 협력관계를 지원하면서 초기에는 서로의 경험을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어려움과 유아들이 서로 토의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에서 오는 어려움이 있었다. 중기에는 하나의 목표를 위해 유아들이 서로 의견을 나누고 의사결정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조화하였는데, 이는 유아들 간의 의견 대립과 갈등 상황을 발생시키기도 하여서 이를 중재해야 하는 연구자를 당혹스럽게 하였다. 이와 같은 어려움과 당황스러움의 시간이 지나면서 후반에는 프로젝트에서의 협력이란 ‘대화’를 통한 받아들임과 지원하기의 순환적인 과정이고, ‘하나 됨’을 이루어 가는 과정임을 알게 되었다.-
dc.format.extent27-
dc.publisher한국유아교육학회-
dc.title프로젝트에서의 협력관계를 지원하는 실행연구자로서의 경험-
dc.title.alternativeSupporting Collaborative Relations: The Experiences of an Action Researcher-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8023/kjece.2007.27.5.00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연구, v.27, no.5, pp 157 - 183-
dc.citation.title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157-
dc.citation.endPage183-
dc.identifier.kciidART00118405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프로젝트(project)협력 관계(collaborative relationship)실행 연구(action research)-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