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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매체 활용이 학생들의 식품구매학 강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various instruction media on students satisfaction of food purehasing class

Other Titles
Effect of various instruction media on students satisfaction of food purehasing class
Authors
홍완수윤지영
Issue Date
Jun-2004
Publisher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Citation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v.9, no.3, pp 326 - 332
Pages
7
Journal Title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326
End Page
33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8945
ISSN
1226-0983
2287-1624
Abstract
본 연구는 단체급식관련 교과목 중 실습 시간이 거의 분배되지 않은 식품구매학 학습에 있어 강사에 의한 단순 강의와 강의시 다양한 수업매체 활용을 병행한 수업을 비교하여 식품영양학과 학생들의 구매관리 수행능력 향상과 수업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여 단체급식 관련 교과목의 학습을 질을 높일 수 있는 개선책을 제시하기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강의식 수업을 받은 학생과 수업매체를 활용한 수업을받은 학생 모두 식품구매 강의 1주차에 비해 16주차에 전반적으로 구매관리 수행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강의 16주 후에는 두 그룹간의 수행능력 향상에 차이가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수행능력 인식도에 차이가 나타난 항목들은 구매목표 성립, 다양한 시장조사 활용방안, 구매관리를 위한 전산정보화 시스템 이용의 항목으로서 수업매체를 활용한 수업을 받은 학생이 강의만을 받은 학생보다자신의 구매관리 수행능력을 유의적으로 높게 평가하였다. 2) 강의 16주 후 평가된 식품구매학 수업만족도에 있어서는 다양한 수업매체를 활용한 수업을 받은 학생들이 강의위주의 수업을 받은 학생들보다 유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나타내었다. 특히 학생들은 수업매체 활용, 학습동기 유발, 학과목의 이해 항목에 있어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3) 다양한 수업매체를 활용한 식품구매학 수업을 수강한학생들은 수업을 위해 직·간접적으로 이용했던 수업매체가전반적으로 구매관리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평가하였다. 특히 학생들은 수업 중 강사의 파워포인트사용·비디오시청·식품구매학 웹사이트 활용·관련 인터넷 사이트 검색 순으로 수업매체의 유용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단체급식 관련 교과목 학습을 위한 다양한 수업매체 활용은 학생들에게 학과목의 이해를 높이고관련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단체급식 관련 교육에 대한 문제점으로 늘 지적되어 온 것은 단체급식 현장에서 직접 응용되어야할 수행능력 배양의 부족에 관한 것이었으며(Lee 1990; Yang 1992), 단체급식 관련 교과목에 대하여 수행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경험 위주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Cha 1997). 그러나 대부분의 식품영양학과에서는 현실적으로 단체급식과 관련된 모든 이론을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습 시간의 충분한 할애는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와 같은 교육 현실에서 다양한 수업매체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단체급식과 관련된 직·간접적 경험을 쌓게 한다면 기존의 강의식 수업보다는 단체급식 관련 수행능력을 배양하는데 유용성이클 것이며, 졸업 후 단체급식 현장 적응력도 높아질 것으로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단체급식 관련 교과목에 여러가지 수업매체 활용의 유용성을 확인하여 학생들의 단체급식 관련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수업효율성을 제고시킬 수있는 강사의 강의방법 개발에 기초 자료가 될 것이라고 여겨진다. 따라서 이와 같이 다양한 수업매체를 활용한 강의방법은 본 연구에서 이용한 식품구매학 강의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단체급식, 급식경영, 급식 위생 등 단체급식과 관련된 모든 교과목으로의 확대실시의 필요성이 요구된다고볼 수 있다. 그러나 단체급식 관련 교과목에 수업매체를 활용한 수업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면 강사의 철저한 강의계획의 수립, 과목과 주제에 따른 적절한 매체의 선택, 수업매체의 유용성 측정을 위한 평가도구 개발 등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향후 연구에서는 단체급식관련 타 교과목에 대한 수업매체 활용 및 적용의 효과에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며, 정확한 교육 효과의 측정을 위한 수업매체 유용성과 주관적인 향상 정도의 인식도 조사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수행능력 향상 정도의 정확한 평가를위한 객관적인 평가 시스템의 개발도 요구된다.
The research objective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various instruction media on improving students’ foodservice management competencies and for increasing class satisfaction. The research involved a comparison of two student groups. One group consisted of students who attended a lecture-based food purchasing class (Group A). The other group was students who attended the same class, and who also used various media as well as receiving the lecture (Group B).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After a 16 week program, Group B perceived their procurement management competencies to be higher than those of Group A, especially in setting up purchasing goals, marketing research, and using computer systems for procurement; 2) In terms of class satisfaction, it was also observed that Group B was more satisfied with food purchasing class than was Group A. Group B gave high scores, especially in effective utilization of media, increasing motivation, and understanding; 3) Group B perceived that various instruction media was helpful for developing their procurement management competencies. Respondents evaluated the usefulness of media in the following order: using Power Point, watching videos, visiting web-sites for food purchasing class, and surfing the World Wide Web. The results of the research show that using various instruction media for food purchasing classes would improve students’ foodservice management competencies. Therefore, instructors who teach foodservice management related courses should consider developing teaching strategies that apply various instruction media for students to enhance their foodservice management competencies and to increase class satisfaction.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9(3) : 326 ~ 332,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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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n, Ji Young
문과대학 (문화관광외식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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