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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 메이븐성이 인터넷 쇼핑몰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Market Mavenism on Internet Shopping Mall Attitud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Market Mavenism on Internet Shopping Mall Attitude
Authors
김종의구인경
Issue Date
Apr-2007
Publisher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Keywords
consumer innovativeness; market mavenism; blog opinion leading; blog opinion seeking; blog isolated; internet shopping mall; attitude; shopping intention; 혁신성; 마켓 메이븐성; 블로그 의견선도형; 블로그 의견추구형; 블로그 고립형; 인터넷 쇼핑몰 태도; 쇼핑몰 이용의도
Citation
고객만족경영연구, v.9, no.1, pp 135 - 154
Pages
20
Journal Title
고객만족경영연구
Volume
9
Number
1
Start Page
135
End Page
15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934
ISSN
1229-859X
Abstract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단일차원의 태도형성과정에 소비자들의 혁신적 특성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인터넷이 혁신적인 매체로 분류되는 만큼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혁신적인 특성들을 소비자 혁신성과 마켓 메이븐성으로 구분하여 이들 특성이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그들의 태도와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들의 블로그 이용성향을 블로그 의견선도형, 블로그 의견추구형, 블로그 고립형으로 구분하여 각 집단간 소비자 혁신성과 마켓 메이븐성이 인터넷 쇼핑몰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소비자 혁신성과 마켓 메이븐성은 별개의 개념으로 분리되고 있었으며, 소비자 혁신성과 마켓 메이븐성이 높을수록 소비자들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블로그 이용성향에 따라 구분한 집단의 분석결과, 블로그 의견선도형과 블로그 고립형의 소비자의 경우 마켓 메이븐성이 인터넷 쇼핑몰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블로그 의견추구형의 경우에는 마켓 메이븐성이 인터넷 쇼핑몰 태도와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마켓메이븐성이 높은 소비자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태도와 이용의도가 높으며, 특히 블로그의 이용성향이 높은 소비자들 가운데 마켓 메이븐성이 높은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태도와 이용의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 쇼핑몰 마케터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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