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아동중심(child-centered)' 용어의 의미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선아 | - |
dc.date.accessioned | 2022-04-19T12:43:31Z | - |
dc.date.available | 2022-04-19T12:43:31Z | - |
dc.date.created | 2022-03-30 | - |
dc.date.issued | 2000-12 | - |
dc.identifier.issn | 1226-956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971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프뢰벨이 처음으로 사용한 아동중심이라는 용어의 의미를 그의 사상에 영향을 미친 독일 이상주의와 기존의 교육 · 철학사상의 큰 맥락(larger context)과 그의 아동관과 유치원교육이라는 지역적 맥락(larger context)에서 구성하고 맥락화하였다. 독일이상주의와 기존의 교육사상의 영향을 받은 프뢰벨의 철학적 인식론은 프뢰벨의 아동중심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교육에 구현되었다. 아동중심용어의 의미는 아동의 정신발달특성을 중요시하면서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해야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아동이 주도하는 교육과는 다른 의미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 |
dc.title | 프뢰벨 '아동중심(child-centered)' 용어의 의미 | - |
dc.title.alternative | Meaning of Froebel' s Term , Child - Centered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선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20, no.4, pp.189 - 208 | - |
dc.relation.isPartOf | 유아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유아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89 | - |
dc.citation.endPage | 208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identifier.url | 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1696459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 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