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여대생의 친환경 태도, 친환경 행동, 세계시민성의 관계 분석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Eco-friendly Attitudes, Eco-friendly Behaviors, and Global Citizenship of Female College Students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Eco-friendly Attitudes, Eco-friendly Behaviors, and Global Citizenship of Female College Students
Authors
이숙정김혜영유지현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한국산학기술학회
Keywords
Eco-friendly Attitude; Eco-friendly Behavior; Global Citizenship; Quasi-Experimental Study; Female College Students
Citation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23, no.4, pp 276 - 283
Pages
8
Journal Title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ume
23
Number
4
Start Page
276
End Page
28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327
DOI
10.5762/KAIS.2022.23.4.276
ISSN
1975-4701
2288-4688
Abstract
본 연구는 여대생이 인식하는 친환경 태도, 친환경 행동, 그리고 세계시민성의 관계를 분석하여, 대학 교양교육에서 세계시민성 향상을 위한 실천과 체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대학생의 친환경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고도화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78명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준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친환경 행동을 처치변인으로 하고, 대조집단과 실험집단을 구분하여 개인적, 사회적 친환경 태도와 세계시민성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 태도의 경우, 개인적 친환경 태도 보다 사회적 친환경 태도의 인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조집단과 실험집단의 집단별 차이 검증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친환경 태도는 세계시민성을 예측하는 유의한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친환경 태도가 직접적인 실천을 통해 세계시민성 향상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세계시민성 교육과 환경담론의 연계의 필요성, 친환경 행동의 강화를 위한 비교과 활동프로그램의 재정비, 이를 위한 대학 차원의 일관적이고 명시적인 목표설정과 운영체계 등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e Young photo

Kim, Hye You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