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중심으로Classification of Latent classes on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Preschool and Exploration of Affecting Factors to Classified Latent Classes

Other Titles
Classification of Latent classes on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Preschool and Exploration of Affecting Factors to Classified Latent Classes
Authors
김수정정연아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teacher-child interactions; factors related to teacher-child interaction in preschool; latent class analysis; 한국아동패널; 교사-유아 상호작용; 상호작용에 영향 미치는 요인; 잠재계층분석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24, pp 801 - 817
Pages
17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24
Start Page
801
End Page
81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432
DOI
10.22251/jlcci.2022.22.24.801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잠재계층을 구분하고, 기관, 교사, 유아 요인을 투입한 후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해 한국 아동 패널의 4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761명의 교사와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잠재계층분석을 통해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을 나누었고,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결과 첫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4개의 유형으로 구분되었으며, 교사-유아 상호작용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 집단(4.2%)”, “중하 수준 집단(46.7%)”, “중상 수준 집단(28.0%)”, “높은 수준 집단(21.1%)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에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공통으로 교실 환경, 부모와의 의사소통, 교수 효능감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유아의 질 높은 상호작용을 위한 긍정적인 교실 환경을 조성하고, 부모와의 의사소통, 그리고교사의 교수 효능감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Youn Ah photo

Jung, Youn Ah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