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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학 전 유아기 가정환경자극과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에 따른 학교준비도와 학교적응 간의 차이Differences in School Readiness and School Adjustment according to Profiles of Home Environment and Parenting in Early Childhood

Other Titles
Differences in School Readiness and School Adjustment according to Profiles of Home Environment and Parenting in Early Childhood
Authors
Jung, Youn AhPark, Haemee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아시아여성연구원
Keywords
가정환경자극; 부모의 양육태도; 학교준비도; 학교적응; 부모역량 제고; Home Environment Parenting; School Readiness; School Adjustment; Parental Capacity Empowerment
Citation
아시아여성연구, v.61, no.3, pp 95 - 126
Pages
32
Journal Title
아시아여성연구
Volume
61
Number
3
Start Page
95
End Page
12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434
DOI
10.14431/jaw.2022.12.61.3.95
ISSN
1225-9241
2671-7697
Abstract
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기 가정환경자극과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에 따른 학교준비도와 학교적응간의 잠재계층을 구분하고, 가정환경자극과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의 7〜10차년도(2014년〜2017년)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353명의 부모를 대상으로 잠재계층 분석, 다중로지스틱 회귀분석, 일원산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취학 전 유아기가정환경자극과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은 3개의 유형으로 구분되었으며, ‘낮은 가정환경자극 수준 유형(5%)’, ‘낮은 효능감・높은 가정자극 수준 유형(49%)’, ‘긍정적 양육태도・높은 가정환경자극 수준 유형(46%)’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환경자극과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아버지의 교육수준, 외가의 정서적지지, 어머니의 취업여부로 나타났다. 셋째, 가정환경자극과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에 따른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차이를 보였다. 넷째, 가정환경자극과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에 따른 초등학교 시기 학교적응은 1학년과 3학년 시기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취학 전 자녀를 둔 가정 내 부모역할 수행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맞벌이 부부의 일-가정 양립을 위한 부모역량 제고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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