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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시기 민주시민성 변화와 영향 요인 분석

Authors
권순보최인희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교육개발원
Keywords
Democratic citizenship; Multi-level growth model;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민주시민성; 다층성장모형; 한국교육종단연구
Citation
한국교육, v.49, no.4, pp 87 - 110
Pages
24
Journal Title
한국교육
Volume
49
Number
4
Start Page
87
End Page
11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442
DOI
10.22804/jke.2022.49.4.004
ISSN
1599-2659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시기 학생들의 민주시민성이 어떻게 변화하며, 민주시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2수준 다층성장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 3차년도(2015년)~5차년도(2017년)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민주시민성은 중학교 1학년부터 2학년까지 감소하다가 3학년 때 상승하는 2차 함수 형태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의 민주시민성은 부모의 배경변수보다는 과정변수에 의해서 더 영향을 받고 있었다. 학생의 배경변수인 성별과 기초학업능력에서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고, 과정변수로 포함된 모든 변수가 민주시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배경변수인 소재지의 규모는 대도시일 경우 민주시민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과정변수인 학급 임원 경험과 학생이 인식하는 교사의 열의는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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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In-H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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