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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덤 포레스트 기법을 적용한 초등교원의 교사효능감 영향요인 탐색Investigation of Influencing Factors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Efficacy Using Random Forest

Other Titles
Investigation of Influencing Factors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Efficacy Using Random Forest
Authors
최인희김미림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한국교육평가학회
Keywords
teacher efficacy; random forest; elementary school teacher; Korean Teacher Longitudinal Study-Elementary School Teacher; 교사효능감; 랜덤 포레스트; 초등교원;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
Citation
교육평가연구, v.36, no.1, pp.111 - 140
Journal Title
교육평가연구
Volume
36
Number
1
Start Page
111
End Page
14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460
DOI
10.31158/JEEV.2023.36.1.111
ISSN
1226-354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랜덤 포레스트 기법의 장점을 활용하여「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자료의 가용한 문항을 모두 사용하여 보다 종합적인 시각에서 교사효능감의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2,794명의 초등교원의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반응변수인 교사효능감을 3개의 하위 영역(교수․평가 효능감, 학생 지도․학급 운영 효능감, 미래 교육 효능감)으로 구분하여 하위 영역별로 랜덤 포레스트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교사효능감의 하위 영역에서 중요도 지수가 가장 높게 나타난 영향요인은 직무만족도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효능감별 상위 25개 요인(전체 설명변수의 약 10%) 중에서 60%에 해당하는 15개 문항이 모든 교사효능감에서 공통적으로 주요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위 25개 요인 중 교사효능감별 고유한 주요 영향요인은 4~7개 정도로 나타났으며, 이들 요인은 각 교사효능감의 고유한 특성을 대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효능감과 주요하게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난 변수는 모두 교사 개인 수준의 요인이었으며, 학교 수준의 변수 중 유의미한 영향요인은 없었다. 본 연구는 자료의 장점을 통해 교사효능감을 3개의 하위 영역(교수․평가 효능감, 학생 지도․학습 관리 효능감, 미래 교육 효능감)으로 나누어 개별 교사효능감과 영향요인 간의 관련성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선행연구에서는 활용하기 어려웠던 교사의 실질적인 교수-학습 활동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련성 역시 살펴보았다는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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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In-Hee
문과대학 (교육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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