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와 어린이집 흥미 영역 환경과의 접속-배치에 관한 질적 연구Qualitative study on the connection-assemblage of interest area and early childhood
- Other Titles
- Qualitative study on the connection-assemblage of interest area and early childhood
- Authors
- 김윤미; 윤은주
- Issue Date
- Sep-2023
- Publisher
- 국제문화기술진흥원
- Keywords
- 흥미 영역 환경; 듀이; 들뢰즈; 접속; 배치; Interest Areas; Dewey; Deleuze; Connection; Assemblage
- Citation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5, pp 927 - 934
- Pages
- 8
- Journal Title
- 문화기술의 융합
- Volume
- 9
- Number
- 5
- Start Page
- 927
- End Page
- 934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568
- ISSN
- 2384-0358
2384-0366
- Abstract
- 본 연구는 어린이집 흥미 영역 환경과 유아가 어떻게 접속되고 배치되는지, 그 과정을 탐구하였다. 유아는 환경이라는 물질과 얽혀 세상을 알아간다. 알아가는 그 과정에 주목하여 흥미 영역이라는 익숙한 환경이 유아의 행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살피기 위하여 물질과 인간 사이의 힘을 강조한 들뢰즈의 접속-배치 개념으로 이해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B 어린이집 만4-5세 혼합반 유아 20명을 2023년 3월부터 5월까지 사전 관찰 2회, 연구관찰 5회를 총 2시간씩 참여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 첫 번째, 유아의 진짜 흥미는 성인의 시선이 아닌 유아의 시선에서 찾을 수 있었다. 두 번째, 흥미 영역 환경의 공간과 놀이 자료는 놀이 유형이라는 질서에 맞춰 구조적으로 배치되어 있지만 유아와 접속되면서 그 경계가 모호해졌다. 세 번째, 유아의 놀이가 각 흥미 영역을 벗어나지 않고 놀이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공간은 그 자체로 흥미가 발현되는 하나의 덩어리였다. 본 연구로 인하여 흥미 영역 환경구성에 대한 교수자의 실천에 도움이 되고, 공간과 매체라는 환경이 유아와 접속-배치되면서 유아의 사고에 어떤 흔적을 남기게 될까 매 순간 물음을 던지는 교수자가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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