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집단 음악 활동이 통합어린이집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 of Group Music Activities on the Interaction between Disabled and Non-disabled Children in Integrated Childcare Centers

Other Titles
The Impact of Group Music Activities on the Interaction between Disabled and Non-disabled Children in Integrated Childcare Centers
Authors
박태은문지영
Issue Date
Aug-2023
Publisher
(사)한국예술치료학회
Keywords
Instrument-centered group music activites; Disabled children; Non-disabled chil dren; Interaction;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 음악 활동; 장애 유아; 비장애 유아; 상호작용
Citation
한국예술치료학회지, v.23, no.2, pp 99 - 118
Pages
20
Journal Title
한국예술치료학회지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99
End Page
11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670
DOI
10.18253/kart.2023.23.2.05
ISSN
1738-880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 음악 활동이 통합어린이집 내의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 S구 B동의 S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20명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0명씩 배치되었다. 실험집단은 12주간 주 1회씩 12회기에 걸쳐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음악 활동에, 통제집단은 통합어린이집의 기존 일과에 참여하도록 배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성 기술 척도(K-SSRSP), 또래놀이 상호작용 척도(PIPPS)를 사용하여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 음악 활동이 통합어린이집 내의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료 분석은 집단 간 비교를 위해 독립 t 검정과 ANCOVA를 사용하였으며, 집단 내 비교를 위해 대응 t 검정을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회성 기술 점수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실험집단 내 사회성 기술 점수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또래 놀이상호작용 점수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실험집단 내 또래 놀이 상호작용 점수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 음악 활동이 통합어린이집의 장애유아와 비장애 유아의 상호작용에 효과적인 중재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음악치료대학원 > 임상음악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Moon, Ji Young photo

Moon, Ji Young
음악치료대학원 (임상음악치료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