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음악 활동이 통합어린이집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 of Group Music Activities on the Interaction between Disabled and Non-disabled Children in Integrated Childcare Centers
- Other Titles
- The Impact of Group Music Activities on the Interaction between Disabled and Non-disabled Children in Integrated Childcare Centers
- Authors
- 박태은; 문지영
- Issue Date
- Aug-2023
- Publisher
- (사)한국예술치료학회
- Keywords
- Instrument-centered group music activites; Disabled children; Non-disabled chil dren; Interaction;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 음악 활동; 장애 유아; 비장애 유아; 상호작용
- Citation
- 한국예술치료학회지, v.23, no.2, pp 99 - 118
- Pages
- 20
- Journal Title
- 한국예술치료학회지
- Volume
- 23
- Number
- 2
- Start Page
- 99
- End Page
- 118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670
- DOI
- 10.18253/kart.2023.23.2.05
- ISSN
- 1738-8805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 음악 활동이 통합어린이집 내의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 S구 B동의 S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20명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0명씩 배치되었다. 실험집단은 12주간 주 1회씩 12회기에 걸쳐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음악 활동에, 통제집단은 통합어린이집의 기존 일과에 참여하도록 배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성 기술 척도(K-SSRSP), 또래놀이 상호작용 척도(PIPPS)를 사용하여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 음악 활동이 통합어린이집 내의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료 분석은 집단 간 비교를 위해 독립 t 검정과 ANCOVA를 사용하였으며, 집단 내 비교를 위해 대응 t 검정을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회성 기술 점수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실험집단 내 사회성 기술 점수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또래 놀이상호작용 점수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실험집단 내 또래 놀이 상호작용 점수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 음악 활동이 통합어린이집의 장애유아와 비장애 유아의 상호작용에 효과적인 중재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음악치료대학원 > 임상음악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