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이러닝 플랫폼 사례분석 연구 - 학습 내용 및 기능을 중심으로 -Research on Case Analysis of Library E-learning Platforms: Focusing on Learning Contents and Functions
- Other Titles
- Research on Case Analysis of Library E-learning Platforms: Focusing on Learning Contents and Functions
- Authors
- 조상은; 오경묵
- Issue Date
- Mar-2023
- Publisher
- 한국비블리아학회
- Keywords
- Library; E-learning; Platform; Case Analysis; Learning Contents; Learning Functions; 도서관; 이러닝 플랫폼; 사례 분석; 학습 내용; 학습 기능
- Citation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34, no.1, pp 209 - 238
- Pages
- 30
- Journal Title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Volume
- 34
- Number
- 1
- Start Page
- 209
- End Page
- 238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986
- DOI
- 10.14699/kbiblia.2023.34.1.209
- ISSN
- 1229-2435
2799-4767
- Abstract
- 본 연구는 도서관의 이러닝 플랫폼 구축을 위한 주요 학습 내용과 기능 및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문헌연구와 사례분석 및 전문가 조사를 진행하였다. 문헌연구에서 도서관이 이러닝 생태계에 있는 이용자를 위해 질 높은 온라인 교육을 제공 해야 함을 알 수 있었으며 선행연구를 통해 도서관의 이러닝 플랫폼 분석을 위한 학습기능 분석 도구를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 도서관 이러닝 플랫폼들의 학습 내용과 기능 및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전문가 설문 조사 및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도서관의 지속 가능한 이러닝 서비스를 위해 학습 과정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의 구축이 필수적이며 제공해야 할 학습 내용은 관 종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독서교육, 정보활용교육, 도서관이용교육, IT 최신기술 소개 등 도서관교육의 특성을 나타내는 주제가 도출되었다. 주요한 학습기능으로는 학습유형 중 영상강의와 실시간 수업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하며 학습자료와 이용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는 학습활동지원 기능, 교육내용을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는 클라우드 플랫폼 지원 기능, 생애주기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개인화 환경 지원 기능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도서관 사서의 기술력 향상을 위한 재교육, 이러닝 관련 팀의 구성과 전문사서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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