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도서관 이러닝 플랫폼 사례분석 연구 - 학습 내용 및 기능을 중심으로 -Research on Case Analysis of Library E-learning Platforms: Focusing on Learning Contents and Functions

Other Titles
Research on Case Analysis of Library E-learning Platforms: Focusing on Learning Contents and Functions
Authors
조상은오경묵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한국비블리아학회
Keywords
Library; E-learning; Platform; Case Analysis; Learning Contents; Learning Functions; 도서관; 이러닝 플랫폼; 사례 분석; 학습 내용; 학습 기능
Citation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34, no.1, pp 209 - 238
Pages
30
Journal Title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olume
34
Number
1
Start Page
209
End Page
23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986
DOI
10.14699/kbiblia.2023.34.1.209
ISSN
1229-2435
2799-4767
Abstract
본 연구는 도서관의 이러닝 플랫폼 구축을 위한 주요 학습 내용과 기능 및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문헌연구와 사례분석 및 전문가 조사를 진행하였다. 문헌연구에서 도서관이 이러닝 생태계에 있는 이용자를 위해 질 높은 온라인 교육을 제공 해야 함을 알 수 있었으며 선행연구를 통해 도서관의 이러닝 플랫폼 분석을 위한 학습기능 분석 도구를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 도서관 이러닝 플랫폼들의 학습 내용과 기능 및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전문가 설문 조사 및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도서관의 지속 가능한 이러닝 서비스를 위해 학습 과정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의 구축이 필수적이며 제공해야 할 학습 내용은 관 종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독서교육, 정보활용교육, 도서관이용교육, IT 최신기술 소개 등 도서관교육의 특성을 나타내는 주제가 도출되었다. 주요한 학습기능으로는 학습유형 중 영상강의와 실시간 수업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하며 학습자료와 이용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는 학습활동지원 기능, 교육내용을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는 클라우드 플랫폼 지원 기능, 생애주기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개인화 환경 지원 기능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도서관 사서의 기술력 향상을 위한 재교육, 이러닝 관련 팀의 구성과 전문사서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문헌정보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