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성취 목표 지향성과 학업적 착수-완수 지연 행동의 관계에서 완벽주의 성향의 매개효과The Mediating Effect of Perfection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Academic Initiation-Completion Procrastination in Undergraduate Students
- Other Titles
- The Mediating Effect of Perfection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Academic Initiation-Completion Procrastination in Undergraduate Students
- Authors
- 문화진
- Issue Date
- Mar-2023
- Publisher
-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 Keywords
- Academic initiation procrastination; academic completion procrastinatio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perfectionism; undergraduate students; 학업적 착수 지연 행동; 학업적 완수 지연 행동; 성취 목표 지향성; 완벽주의 성향; 대학생
- Citation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13, no.1, pp 69 - 92
- Pages
- 24
- Journal Title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69
- End Page
- 9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989
- DOI
- 10.34226/gcl.2023.13.1.69
- ISSN
- 2234-7534
- Abstract
- 이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적 착수-완수 지연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에서 성취 목표 지향성과 완벽주의 성향의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한 실증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대학생 272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성취 목표 지향성과 학업적 착수-완수 지연 행동의 관계에서 완벽주의 성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숙달 접근 지향성이 낮을수록, 숙달 회피 지향성과 수행 회피 지향성이 높을수록 학업적 착수 지연 행동이 더 많이 나타났다. 또 자기 지향 완벽주의는 낮을수록, 사회 지향 완벽주의가 높을수록 학업적 착수 지연 행동을 더 많이 했다. 이때 숙달 접근 및 회피 지향성은 자기 지향 완벽주의와 더 밀접하게 결합하지만, 수행 회피 지향성은 사회 부과 완벽주의와 더 밀접하게 연결되었다. 둘째, 숙달 접근 지향성이 낮을수록, 숙달 회피 지향성 및 수행 접근 지향성과 수행 회피 지향성이 높을수록 학업적 완수 지연 행동이 더 많이 나타났다. 또 자기 지향 완벽주의는 낮을수록, 사회 지향 완벽주의는 높을수록 학업적 완수 지연 행동을 더 많이 했다. 이때 숙달 접근 및 수행 접근 지향성은 자기 지향 완벽주의와 더 잘 결합하지만, 숙달 회피 및 수행 회피 지향성은 사회 부과 완벽주의와 더 밀접하게 연결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학업적 착수-완수 지연 행동은 이를 유발하는 원인에 따라 차별적으로 이를 교정하기 위한 중재나 개입이 필요하다는 점, 학업적 착수 지연 행동과 완수 지연 행동은 서로 구별하여 이해되어야 할 독립적 행동 특성이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