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강순미의 피아노 독주곡<아리랑 판타지> 작품분석Analysis on <Arirang Fantasy> for Piano Soloby Soonmee Kahng

Other Titles
Analysis on <Arirang Fantasy> for Piano Soloby Soonmee Kahng
Authors
이주혜
Issue Date
Feb-2023
Publisher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Keywords
강순미; 아리랑 판타지; 경기도아리랑; 강원도아리랑; 피아노 독주곡; Soonmee Kahng; Arirang fantasy; Gyeonggido arirang; Gangwondo arirang; Piano solo
Citation
음악교수법연구, v.24, no.1, pp 149 - 174
Pages
26
Journal Title
음악교수법연구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149
End Page
17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040
ISSN
1738-584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강순미의 피아노 독주곡 <아리랑 판타지>에 나타난 음악적 특징과 어법을 분석하여 이 작품을 연주하고자하는 연주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강순미의 작품세계와 피아노 작품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아리랑 판타지>를 분석하였다. 이 작품은 바이올린 독주곡을 피아노 독주곡으로 개작한 것이지만 피아노 악기의 특성을 잘 살려 원곡에서의 독립성을 확보했다. 이 곡은 크게 ‘서주-경기도아리랑-강원도아리랑-코다’로 나뉘며 서주와 코다는 즉흥연주, ‘경기도아리랑’ 부분은 장조, 선율성 강조, 경쾌한 리듬, ‘강원도아리랑’ 부분은 단조, 리듬성 강조, 다소 공격적인 흐름을 특징으로 한다. 곡 전반에 걸쳐 잦은 전조와 변박, 한배형식 장단변화, 반음계적 진행, 불규칙적 강세와 선율의 변주를 사용하였다. 피아노 주법으로는 양손으로 나누어 치는 빠른 음계 음형, 장식음과 트레몰로, 화음군의 선율적 사용, 피아노 악기의 넓은 음역 활용, 클러스터 등을 다양하게 사용하였다. 특히 강렬한 화음군을 이용한 장단의 표현은 피아노의 타악기적인 면모를 잘 드러냈다. 이 작품은 작곡가 강순미가 추구해온 한국적 소재를 재해석하고 한국 음악과 서양음악 융합방식의 미학을 잘 드러낸 곡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