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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문화권에서의 문화전이효과: 튀르키예를 중심으로Cultural Appropriation Effect in Islamic Cultural Area: Focus on Turkiye

Other Titles
Cultural Appropriation Effect in Islamic Cultural Area: Focus on Turkiye
Authors
서용구김장현배일현안동휘
Issue Date
Feb-2023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이슬람 문화권; 문화전이; 튀르키예; 한국기업에 대한 태도; 한국에 대한 태도; 한국제품에 대한 태도; 구매의도; Islamic cultural area; cultural appropriation; Turkiye; attitude on Korean company; attitude on Korea; attitude on Korean product; purchase intention
Citation
상품학연구, v.41, no.1, pp 101 - 106
Pages
6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41
Number
1
Start Page
101
End Page
10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046
DOI
10.36345/kacst.2023.41.1.014
ISSN
1226-6132
Abstract
본 연구는 중동지역의 한류열풍이 폭발적인 가운데, 약 8,500만 명 정도의 대규모 인구를 가지고 있으면서 이슬람국가에 대한 영향력이 비교적 큰 국가인 튀르키예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류에 대한 문화전이 수준과 한국기업에 대한 태도, 한국에 대한 태도, 한국제품에 대한 태도, 그리고 구매의도와의 관계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튀르키예 현지소비자 406명을 대상으로 모바일폰, 가정용 전화기, 화장품 등을 이용한 검증을 각각 실시하였는데 연구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튀르키예 소비자의 한국 문화에 대한 문화전이 수준이 높을수록 한국(국가)에 대한 태도, 한국제품 생산 기업에 대한 태도, 한국산 제품에 대한 태도는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한국기업에 대한 태도는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에 대한 태도가 모바일폰과 가정용 전화기에서는 구매의도에 의미 있는 영향을 주었으나 화장품에서는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태도는 모두 구매의도에 정(positivr)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슬람국가 중 튀르키예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하였으나, 본 연구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연구대상을 튀르키예뿐만 아니라 다른 이슬람국가로의 확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모바일폰, 가정용전화기, 화장품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제품을 활용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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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 Yong Gu
경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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