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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문화권에서의 문화전이효과: 튀르키예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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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서용구-
dc.contributor.author김장현-
dc.contributor.author배일현-
dc.contributor.author안동휘-
dc.date.accessioned2023-11-08T06:51:05Z-
dc.date.available2023-11-08T06:51:05Z-
dc.date.issued2023-02-
dc.identifier.issn1226-613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04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동지역의 한류열풍이 폭발적인 가운데, 약 8,500만 명 정도의 대규모 인구를 가지고 있으면서 이슬람국가에 대한 영향력이 비교적 큰 국가인 튀르키예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류에 대한 문화전이 수준과 한국기업에 대한 태도, 한국에 대한 태도, 한국제품에 대한 태도, 그리고 구매의도와의 관계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튀르키예 현지소비자 406명을 대상으로 모바일폰, 가정용 전화기, 화장품 등을 이용한 검증을 각각 실시하였는데 연구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튀르키예 소비자의 한국 문화에 대한 문화전이 수준이 높을수록 한국(국가)에 대한 태도, 한국제품 생산 기업에 대한 태도, 한국산 제품에 대한 태도는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한국기업에 대한 태도는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에 대한 태도가 모바일폰과 가정용 전화기에서는 구매의도에 의미 있는 영향을 주었으나 화장품에서는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태도는 모두 구매의도에 정(positivr)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슬람국가 중 튀르키예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하였으나, 본 연구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연구대상을 튀르키예뿐만 아니라 다른 이슬람국가로의 확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모바일폰, 가정용전화기, 화장품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제품을 활용한 연구가 필요하다.-
dc.format.extent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상품학회-
dc.title이슬람 문화권에서의 문화전이효과: 튀르키예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Cultural Appropriation Effect in Islamic Cultural Area: Focus on Turkiye-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36345/kacst.2023.41.1.01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품학연구, v.41, no.1, pp 101 - 106-
dc.citation.title상품학연구-
dc.citation.volume4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01-
dc.citation.endPage106-
dc.identifier.kciidART00294034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이슬람 문화권-
dc.subject.keywordAuthor문화전이-
dc.subject.keywordAuthor튀르키예-
dc.subject.keywordAuthor한국기업에 대한 태도-
dc.subject.keywordAuthor한국에 대한 태도-
dc.subject.keywordAuthor한국제품에 대한 태도-
dc.subject.keywordAuthor구매의도-
dc.subject.keywordAuthorIslamic cultural area-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appropriation-
dc.subject.keywordAuthorTurkiye-
dc.subject.keywordAuthorattitude on Korean company-
dc.subject.keywordAuthorattitude on Korea-
dc.subject.keywordAuthorattitude on Korean product-
dc.subject.keywordAuthorpurchase intention-
dc.identifier.url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45771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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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 Yong Gu
경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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