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ram for the identity of Late Adolescent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ram for the identity of Late Adolescents
- Authors
- 이정민
- Issue Date
- Feb-2023
- Publisher
- 한국문화교육학회
- Keywords
- 자아정체감; 후기 청소년; 청소년기 발달과업; 문화예술교육; 자아정체감 척도; identity; late adolescents; adolescent development tasks; culture and arts education; identity test scale
- Citation
- 문화예술교육연구, v.18, no.1, pp 73 - 100
- Pages
- 28
- Journal Title
- 문화예술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1
- Start Page
- 73
- End Page
- 10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051
- DOI
- 10.15815/kjcaes.2023.18.1.73
- ISSN
- 1975-6186
2671-6496
- Abstract
- 청소년기는 Erikson이 제시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로서, 자아정체감은 다음 단계인 성인기 이후의 삶을 위해 매우 중요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는 과도한 입시 준비로 인해 자아정체감과 관련한 교육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기 진입을 앞두고 있는 후기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정체감에 대한 위기와 혼란을 문화예술교육이라는 관여를 통해 건강한 자아정체감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자아정체감을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함으로써 후기 청소년들의 흥미와 몰입을 유도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자아정체감이라는 상위 주제하에 6개의 하위주제를 두고, 각각의 하위주제는 4개의 차시로 구성되도록 위계를 설정하여 총 24차시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다. 6개 하위주제는 박아청(2003)이 개발한 한국형 자아정체감 검사 척도의 6개 하위요소를 반영하여 선정하였으며, 6개 하위요소는 주체성, 친밀성, 주도성,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수능을 마친 고3 졸업생들을 비롯하여 사회 초년생, 대학 신입생 등 후기 청소년의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기를 제안하며 후속 실행 연구들을 통해 효과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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