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학교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실행연구 - 여행(여기에서 행복하기) 프로젝트를 중심으로-An action research project on the school-Integrated arts education programs to improve self-esteem in adolescents - Focusing on the Travel (Happy Here) project-
- Other Titles
- An action research project on the school-Integrated arts education programs to improve self-esteem in adolescents - Focusing on the Travel (Happy Here) project-
- Authors
- 강민서; 김향미; 양보은; 정다은
- Issue Date
- Feb-2023
- Publisher
- 한국문화교육학회
- Keywords
- School-Integrated Arts Education; Adolescents; Self-esteem; Self-efficacy; Action Research; 학교 통합예술교육; 청소년기;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실행연구
- Citation
- 문화예술교육연구, v.18, no.1, pp 39 - 71
- Pages
- 33
- Journal Title
- 문화예술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1
- Start Page
- 39
- End Page
- 71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054
- DOI
- 10.15815/kjcaes.2023.18.1.39
- ISSN
- 1975-6186
2671-6496
- Abstract
- 본 연구는 학교 통합예술교육 프로젝트 활동 경험이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COVID 19 환경 및 학업 스트레스 해소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 인식에서 출발했다. 이에, 중학생을 대상으로 인문 교과와 예술 교과의 통합예술교육 프로젝트를 구안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청소년기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학교 통합예술교육의 실천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Y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여행(여기에서 행복하기)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기획‧실행하고, 순환적 과정의 실천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 제시된 프로그램은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예술교육 프로그램과 달리, 서로 다른 예술적 배경을 가진 두 명의 예술가교사와 인문 교과 교사가 함께 기획하고 팀티칭으로 운영한 통합예술교육 프로젝트이다. 그 결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술 교과를 교육의 중심에 두고 학생들이 예술 경험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강화함으로써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실행한 본 연구의 기록은 통합예술교육을 실천하려는 교수자들에게 유용한 참고 사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 통합예술교육의 질적 개선과 향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