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기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학교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실행연구 - 여행(여기에서 행복하기) 프로젝트를 중심으로-An action research project on the school-Integrated arts education programs to improve self-esteem in adolescents - Focusing on the Travel (Happy Here) project-

Other Titles
An action research project on the school-Integrated arts education programs to improve self-esteem in adolescents - Focusing on the Travel (Happy Here) project-
Authors
강민서김향미양보은정다은
Issue Date
Feb-2023
Publisher
한국문화교육학회
Keywords
School-Integrated Arts Education; Adolescents; Self-esteem; Self-efficacy; Action Research; 학교 통합예술교육; 청소년기;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실행연구
Citation
문화예술교육연구, v.18, no.1, pp 39 - 71
Pages
33
Journal Title
문화예술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1
Start Page
39
End Page
7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054
DOI
10.15815/kjcaes.2023.18.1.39
ISSN
1975-6186
2671-6496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 통합예술교육 프로젝트 활동 경험이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COVID 19 환경 및 학업 스트레스 해소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 인식에서 출발했다. 이에, 중학생을 대상으로 인문 교과와 예술 교과의 통합예술교육 프로젝트를 구안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청소년기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학교 통합예술교육의 실천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Y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여행(여기에서 행복하기)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기획‧실행하고, 순환적 과정의 실천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 제시된 프로그램은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예술교육 프로그램과 달리, 서로 다른 예술적 배경을 가진 두 명의 예술가교사와 인문 교과 교사가 함께 기획하고 팀티칭으로 운영한 통합예술교육 프로젝트이다. 그 결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술 교과를 교육의 중심에 두고 학생들이 예술 경험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강화함으로써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실행한 본 연구의 기록은 통합예술교육을 실천하려는 교수자들에게 유용한 참고 사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 통합예술교육의 질적 개선과 향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ang Mi photo

Kim, Hyang Mi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