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숙달도 평가 동영상 강의 콘텐츠 개발 연구 - 한국어능력시험(TOPIK) Ⅱ를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수연 | - |
dc.contributor.author | 이은경 | - |
dc.contributor.author | 윤경원 | - |
dc.contributor.author | 권제은 | - |
dc.contributor.author | 지현진 | - |
dc.date.accessioned | 2023-11-08T06:51:28Z | - |
dc.date.available | 2023-11-08T06:51:28Z | - |
dc.date.issued | 2023-02 | - |
dc.identifier.issn | 1738-1908 | - |
dc.identifier.issn | 2765-43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05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고의 목적은 요구분석을 통해 한국어능력시험(TOPIK) 동영상 강의 콘텐츠 개발 원리를 마련하고, 이 원리에 입각하여 개발된 강의 콘텐츠 사례를 소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한국어 학습자 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각 언어권별 전문가 3인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토픽 II 동영상 강의 콘텐츠 개발 원리를 확정하고 교수요목을 설계한 후, 오리엔테이션과 듣기, 읽기, 쓰기의 세 영역을 포함한 총 21회의 동영상 강의를 제작하였다. 이 동영상은 한국어 편 영상을 기본으로 하여 중국어, 베트남어 교수진이 같은 내용을 자신의 모국어로 강의하는 시리즈물로 구성하였다. 아울러 동영상 강의 콘텐츠 개발 시 학습자들이 집중할 수 있는 강의 시간을 고려하였으며 학습자들의 모국어를 고려하여 각 언어권별 모어화자가 직접 강의를 진행하였다. 또한 시의성을 고려하여 최근 기출 문제를 최대한 반영하였고 학습자들의 동기와 흥미 유발을 위해 퀴즈, 질문 상황 시연 등의 장치를 마련하여 콘텐츠를 구성하였다. 아울러 ‘준비-분석-연습-평가-정리’ 5단계로 강의를 구성하여 체계적인 입력 과정을 설계하였으며 문제 유형별 전략 학습을 통해 배운 내용을 효과적으로 내재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동영상 강의 콘텐츠 개발은 학습자 중심의 한국어 교육 콘텐츠 개발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35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 - |
dc.title | 한국어 숙달도 평가 동영상 강의 콘텐츠 개발 연구 - 한국어능력시험(TOPIK) Ⅱ를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n Proficiency Evaluation Video Lecture contents - Focusing on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TOPIK) II -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0988/lfp.2023.58..18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언어사실과 관점, v.58, pp 183 - 217 | - |
dc.citation.title | 언어사실과 관점 | - |
dc.citation.volume | 58 | - |
dc.citation.startPage | 183 | - |
dc.citation.endPage | 217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3518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국어능력시험(TOPIK)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영상 강의 콘텐츠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자 중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요구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요목 설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TOPIK)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deo cont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er-centered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eds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yllabus design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935180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