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동상담 슈퍼비전에서 슈퍼바이지 발달수준과 역할 어려움에 따른 슈퍼비전 만족도의 차이Differences in Supervisory Satisfaction based on the Level of Supervisees’ Development and Role Difficulties in Child Counseling Supervision

Other Titles
Differences in Supervisory Satisfaction based on the Level of Supervisees’ Development and Role Difficulties in Child Counseling Supervision
Authors
한상옥이영애
Issue Date
Feb-2023
Publisher
한국놀이치료학회
Keywords
child counseling supervision; level of supervisees’ development; role difficulties; supervisory satisfaction; 아동상담 슈퍼비전; 슈퍼바이지 발달수준; 역할 어려움; 슈퍼비전 만족도
Citation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26, no.1, pp 21 - 45
Pages
25
Journal Title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21
End Page
4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072
DOI
10.17641/KAPT.26.1.2
ISSN
1229-0858
2384-015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아동상담 슈퍼비전에서 슈퍼바이지 발달수준과 역할 어려움의 수준에 따라 군집을 분류하고, 각 군집유형에 따른 슈퍼비전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1년 이내에 동일한 슈퍼바이저에게 최소 3회 이상 개인 슈퍼비전을 받은 아동상담자 195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SPS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슈퍼바이지 발달수준과 역할 어려움 간에는 유의한 부적상관이 나타났고, 역할 어려움과 슈퍼비전 만족도 간에도 유의한 부적상관이 나타났으며, 슈퍼바이지 발달수준과 슈퍼비전 만족도 간에는 유의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초심자와 숙련자로 구분한 후, 슈퍼바이지 발달수준과 역할 어려움의 수준에 따라 각각 4개의 군집유형이 분류되었다. 셋째, 각 집단의 군집들 간에 슈퍼비전 만족도 차이를 검증한 결과, 초심자는 ‘자율적 집단’에서 슈퍼비전 만족도가 높았으며, 숙련자는 ‘능숙한 집단’에서 슈퍼비전 만족도가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슈퍼바이지 발달수준과 역할 어려움의 하위 요인들을 함께 고려함으로써, 변인 조합에 따라 다각적인 검증 과정을 통해 슈퍼바이지의 슈퍼비전 만족도 수준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변인들을 탐색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심리치료대학원 > 놀이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ng ae photo

Lee, Young ae
심리치료대학원 (놀이치료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