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과 미디어’ 중학교 교과서의 디지털 시민역량 요소에 대한 탐색적 연구Exploring Digital Citizenship Competency in ‘Youth and Media’ Textbooks for Middle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Exploring Digital Citizenship Competency in ‘Youth and Media’ Textbooks for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s
김지은
Issue Date
Feb-2023
Publisher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Keywords
digital citizenship; digital citizenship competency;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media literacy; youth and media; 디지털 시민성; 디지털 시민 역량; 디지털 시민성 교육; 미디어 리터러시; 청소년과 미디어
Citation
다문화사회연구, v.16, no.1, pp 63 - 100
Pages
38
Journal Title
다문화사회연구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63
End Page
10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088
DOI
10.14431/jms.2023.2.16.1.63
ISSN
2005-2553
2671-7700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의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을 위해 개발된 검정 교과서인 ‘청소년과 미디어’의 활동이 디지털 시민 역량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그 내용을 탐색하고 향후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제언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탐색을 위해 중학생용 청소년과 미디어 교과서에 포함된 31개 활동이 디지털 시민 역량 요소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디지털 시민 역량 요소는 UNESCO의 2019년 DKAP(Digital Kids Asia Pacific) 프로젝트에서 개발된 총 5개 영역 16개 역량 프레임을 사용하였다. 탐색 결과 디지털 활용(Digital Literacy), 디지털 보안 및 탄력성(Digital Safety & Resilience), 디지털 참여(Digital Participation & Agency), 디지털 정서지능(Digital Emotional Intelligence), 창의・혁신 (Creativity & Innovation) 영역의 16개 역량이 빠짐없이 활동에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향후 이 교과서가 효과적인 디지털 시민성 교육의 도구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공평하게 참여할 수 있는 교실 만들기, 교수학습 지원 및 네트워크 구성 지원, 교육과정 필수과목 편성 등의 제도 마련, 디지털 시민 역량 기반 교육과정 개발, 효과 검증 연구 등이 필요하다. 앞으로 더 많은 학생이 교육을 통해 현명한 디지털 시민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